• 2021.4.17 (토)
사회적 책임 이끄는 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금융
[SR경제&라이프] 우리금융 자회사, 지주사 준법 감시 점검 공동 참여
  • 전근홍 기자
  • 승인 2021.02.15 14:14:16
  • 댓글 0
ⓒ우리금융그룹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우리금융은 특정 분야에 전문역량을 보유한 그룹 자회사가 지주사의 준법감시 점검활동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그룹 준법감시 현장자문단’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우리금융은 그룹 차원의 준법감시 활동으로 지주사를 통해 자회사의 준법의무 이행의 적정성을 점검 및 관리하고 있다. 그룹사 준법감시인들이 참여하는 ‘그룹준법감시협의회’를 운영하면서 자회사 점검 결과 미흡한 부분과 이에 대한 개선방안 등 주요 현안을 정기적으로 공유하고 필요한 경우 수시로 준법감시 부문의 문제를 함께 해결한다.

이번에 신설되는 현장자문단은 ‘우리은행·우리금융저축은행 그룹’, ‘우리카드·우리금융캐피탈 그룹’ 등 대고객 금융거래 상품 및 서비스 등이 유사한 자회사들로 그룹핑된다. 예를 들어 지주사가 자회사 저축은행 점검 시 우리은행 직원이 공동 참여해 업무 노하우 등을 전수하는 식이다.

지난해 그룹준법감시협의회에서는 우리카드사가 의심거래보고(STR) 업무 관련 개선방안 노하우를 요청했고 이에 지주사는 금융정보분석원과의 미팅을 주선해 담당자들에게 관련 내용을 교육하고 공유할 수 있었다. 자금세탁방지 부문의 경우 고액현금거래보고제도(CTR), 고객알기제도(KYC) 등 법규위반 리스크가 다소 높은 분야에 대해서는 자회사 간 우수한 제도 등을 공유해 자체 프로세스를 개선하기도 했다. 이런 성공적인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사 준법감시담당자들이 참여하는 ‘그룹자금세탁방지 지식실행 공동체’도 이 달 내에 출범할 예정이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현장자문단에 참여하는 직원들은 보유하고 있는 전문역량을 그룹내에 공유하고 새롭게 학습한 자회사는 스스로를 개선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근홍 기자  jgh2174@naver.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근홍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