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S 산정지표, 기존 EVA에서 영업이익에 연동해서 변경키로

- 기본급 200% 우리사주 제도 도입 및 복지 포인트 300만 제공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SK하이닉스는 4일 오후 이천 본사에서 중앙노사협의회를 열고 PS 제도 개선 및 우리사주를 구성원들에게 지급하기로 하는 등 노사 합의를 이뤘다. 이에 따라 그동안 이어져 온 성과급 논란은 일단락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사측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안을 노조에 제안했고, 노조가 화답함으로써 합의에 이르렀다.

우선 PS(초과이익 분배금) 산정의 기준 지표를 기존 EVA(경제적 부가가치)에서 영업이익과 연동하는 것으로 변경하여 내주에 구성원과 소통할 예정이다. 그동안 EVA 지표로 인한 구성원들의 불만이 있어 왔으며, 수치가 명확하게 공개되는 영업이익을 통해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자 했다.

이사회 승인을 전제로 우리사주를 발행하여 구성원들에게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주기로 했다. 구체적 방안은 추후 결정키로 했으나 대략 기본급 200%에 해당되는 혜택을 지급하기로 했다. 우리사주를 구성원들에게 부여함으로써 회사의 미래성장을 함께 도모하자는 의미다.

끝으로 회사측은 사내 복지포인트인 하이웰포인트 300만포인트를 전 구성원에게 지급하기로 했다.

이석희 SK하이닉스 CEO는 “지금까지 충분히 소통하지 못했던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성원과 회사의 신뢰인 만큼 앞으로 경영의 방향 역시 ‘공정함’과 ‘투명함’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주 SK하이닉스이천노조위원장은 “회사와 구성원이 상호 발전하는 새로운 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이어 강국모 청주노조위원장은 “상처를 치유하고 다함께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