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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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쿠팡이 일각에서 쿠팡 물류센터 근무 환경을 왜곡하고 물량 증가로 쿠팡 물류센터 직원 업무 강도가 세졌다는 주장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쿠팡(대표 강한승·박대준)은 20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대규모 추가 고용, 기술·자동화 설비 투자, 국내 물류센터 물류업무 종사자 100% 직고용을 바탕으로 차별화한 근무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쿠팡 물류센터는 지난해 1~12월 1만 2484명 물류센터 인력을 추가 고용해 연간 78% 인력을 늘렸다. 2020년 12월 말 기준 2만 8451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같은 인력 증가에 기술 투자와 혁신이 더해져 오히려 개개인 업무 부담은 줄었다.  

근무 강도를 낮출 수 있었던 또 다른 비결로 자동 포장 시스템과 자동 분류기 도입, 컨베이어 벨트 증설, AI를 활용한 작업 동선 최적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이같은 기술 투자에만 5000억원을 투입했다.  

쿠팡은 UPH가 상시직 채용과 평가 기준이 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쿠팡은 모든 단기직 직원에게 월 3회 이상 상시직 입사를 제안해 지원자 중 약 80%가 상시직으로 합격되고 있고 UPH는 채용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다른 물류센터가 하청 업체에 일을 맡기는 것과 달리 쿠팡은 전국 물류센터 내 물류업무 종사자들을 100% 직고용하고 있다. 

직고용을 통한 안정적 일자리와 충분한 복지 혜택으로 국내 물류 산업 근로환경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4대보험을 제공하고 주 5일 52시간 근무, 주휴수당·퇴직금 지급, 통근버스 무상 제공, 식사 무상 제공 등 각종 복리후생도 탄탄하다.   

쿠팡은 "쿠팡을 아끼는 고객과 묵묵히 현장에서 자신의 소임을 다하는 직원들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거짓 주장과 모함에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흔들리지 않고 고객만을 바라보면서 고객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말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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