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산 어반워크’ 투시도
▲‘가산 어반워크’ 투시도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지식산업센터가 부동산 대체 투자처로 급부상하고 있다. 자본시장 유동성 증가와 함께 정부 부동산 정책의 영향으로 주택 시장 위축, 지식산업센터 분양 시장 호조 감지 등이 이유로 꼽히고 있다.

정부가 주택 시장 위주로 강력한 규제 정책을 이어나가며 부동산 시장에서는 대체 투자처가 떠오르고 있다. 이에 떠오른 것이 지식산업센터인데, 가격이 폭등하며 투자 진입이 힘들어진 주택과는 달리 수익형 부동산은 대출 제한 등의 규제도 주택에 비해 적어 투자 진입장벽이 낮다.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받은 기업에 대한 취득·재산세 감면과 같은 세금 우대와 같은 정책도 있다.

공급 또한 크게 늘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지식산업센터현황(2020년 12월 말)’에 따르면, 서울디지털산업단지에서 올해 승인을 받은 지식산업센터는 23건으로, 지난해(10건)보다 130% 늘어난 수치를 기록했다.

서울디지털산업단지는 기존 건물들의 노후화 역시 겪고 있는 곳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가산디지털단지(서울디지털산업단지) 내 지식산업센터가 크게 늘어났던 시기가 2000년대 중후반 즈음인데, 이 때 지어진 건물이 지금 10~15년이 지나 노후화에 접어들었다”며, “분양 시장에서는 신축 단지로 이주하려는 사업주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전했다.

이 지역에서 분양 중인 단지로는 대표적으로 ‘가산 어반워크’가 있다. 서울 금천구 가산동 451-1, 452-1에 국내 대표 디벨로퍼 디에스네트웍스가 지식산업센터 ‘가산 어반워크’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국내 대표 디벨로퍼 디에스네트웍스 시행을 맡았고, 대우건설이 시공한다.

해당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5층~지상 20층 2개 동의 지식산업센터로 I동은 업무시설 503실에 연면적 91,713㎡, II동은 340실에 연면적 61,611㎡규모를 갖췄다. 또한, 근린생활시설 113실과 업무지원시설 146실도 들어선다.

'가산 어반워크’는 역세권을 품었다는 것이 강점이다. 수도권 지하철 1·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과 도보 4분 거리에 위치해 임직원들의 출·퇴근이 용이해 근무 만족도가 높다. 뿐만 아니라 강남순환도로와 서부간선도로, 남부순환로, 시흥대로 등 도로 교통 또한 원활해 도로 접근성도 뛰어나다.  

뿐만 아니라 2021년 개통 예정인 지하화된 서부간선도로와 안산과 서울을 잇는 신안산선(2024년 예정)도 개발이 예정돼 있어 교통환경은 더욱 우수해질 것으로 보인다.

‘가산 어반워크’는 안양천 조망이 가능한 2개 동의 트윈타워 구성으로 설계됐다. 트윈타워 중앙에는 휴식공간인 중앙광장이 설계됐으며, 내부에는 업무 편의를 위한 세미나실과 회의실, 공용창고, 체력단련장과 샤워장, 라커룸 등이 있어 임직원들의 근무환경도 쾌적하다.

이 단지는 가산디지털 3단지 역세권에서 개발되는 마지막 단지라는 점도 강점이다. 가산디지털 3단지는 지식산업센터나 상가 등 개발이 대부분 완료된 지역으로 신규 분양, 특히 역세권 상품은 사실상 마지막 분양 상품이라서 관심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가산 어반워크’ 홍보관은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459-23, 에이스 비즈포레 106호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