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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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CJ대한통운이 아파트 단지 내 거점으로 운송된 택배 상품을 청각장애인 배송원이 각 가정까지 배송하는 '블루 택배'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다. 

지난해 7월 이후 7개월 간 시범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여부를 확인한 CJ대한통운은 '블루 택배' 론칭과 함께 서비스 지역도 확대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대표 강신호)은 에스엘로지스틱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지사와 인천시 연수구 송도 SK뷰 단지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공유가치창출(CSV) 사업 '블루 택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송도 SK뷰 블루 택배는 전체 2100가구를 대상으로 택배를 배송하는 서비스다. 현재 지역 청각장애인 5명이 일하고 있다. 1인당 하루 평균 150개, 월 4000개 상품을 각 가정에 배송하고 있다.

블루 택배는 아파트 단지 내 마련된 거점까지 운송된 택배 상품을 청각장애인 배송원이 각 가정까지 배송하는 라스트 마일 서비스다. 택배 기사가 서브 터미널에서 상품을 인수해 각 가정까지 배송하는 기존 배송 방식과 달리 블루 택배는 택배 기사가 서브 터미널에서 아파트 단지 내 거점까지 운송한 상품을 배송원이 맡은 구역별로 구별해 배송한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좁은 지역 안에서 움직이며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CJ대한통운이 모델화해 UN에도 소개될 정도로 안정화를 이룬 '실버 택배'와 동일한 방식이다.

송도 SK뷰 블루 택배는 지난 7월부터 7개월 동안 10만개 상품을 배송하는 시범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배송원과 입주민 모두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객들은 블루 택배 배송원 1명이 2개동 정도를 전담 배송하기 때문에 서비스가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배송원들은 동료들과 소통하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느끼는 것이 만족스럽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고객과 직접 만나 배송하고 대화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아야 했던 이전과 달리 비대면과 문자를 이용한 소통이 일반화되면서 고객 서비스 과정에서 청각 장애로 인한 불편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블루 택배는 지속가능한 CSV 사업 모델인 동시에 지역 사회 협력을 기반으로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면에서도 의미가 있다. CJ대한통운은 국내 최대 물류 인프라, 첨단 물류시스템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택배 물량을 공급하고 장애인 표준 사업장으로 인정된 CJ대한통운 집배점 에스엘로지스틱스는 현장에서 블루 택배원이 안정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지역 사회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지사는 지역 장애인을 대상으로 블루 택배 배송원 모집, 교육과 함께 청각장애인 전문 통역사를 지원하고 있다. 송도 SK뷰 입주민들은 블루 택배 도입 환영은 물론 블루 택배 배송원이 쉴 수 있는 휴식 공간과 배송 거점을 무상 제공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어르신 대상의 '실버 택배'와 장애인 대상 '블루 택배' 등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CSV 사업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송도 SK뷰 블루 택배 지역 사회 협력 모델을 기반으로 인근 아파트 단지로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라며 "물류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CSV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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