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PIXABAY

- 수도권에서만 54개 단지 리모델링 추진

- 재건축 비해 빠른 사업 추진 장점

- 올해 '최대어' 서울 남산타운 리모델링 주목

- 업계 "리모델링 활성화 위해선 제도적 보완 필요"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한동안 침체기를 겪던 리모델링 시장이 다시 각광받고 있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등 재건축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대안으로 리모델링이 떠오른 것.

리모델링은 재건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추진 연한이 짧고 적은 자금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규제가 심한 재건축보다는 리모델링을 통해 기존 공간을 효율적으로 쓰자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조합 추진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서울에선 최대 1조원대 대형 리모델링 매물이 나올 것이란 전망에 건설사들의 사전 작업도 열기를 띄고 있다.

12일 한국리모델링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수도권 54개 단지(4만가구)가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서울에서는 송파구 가락쌍용1차(2,064가구), 성동구 금호벽산(1,707가구), 목동 우성2차(1,140가구), 마포 밤섬현대(219가구) 등이 조합 설립을 완료하고 시공사를 뽑기 위해 준비 중이다.

군포에서는 산본 율곡 주공(2,042가구)·산본 7단지 우륵(1,312가구)이, 광명에선 철산한신(1,568가구), 수원에서는 신성신안쌍용진흥(1,616가구)이 시공사 선정 채비를 차리고 있다.

조합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들도 많다. 서울 중구 남산타운(3,116가구)을 비롯해 분당 매화마을 2단지(1,185가구), 경남·선경 연립(200가구) 등이 조합 설립 절차를 밟고 있다. 

지방에서도 리모델링 열기는 뜨겁다. 부산에서는 남구 LG메트로시티(7,374가구)가 지난해 말 리모델링 추진위원회를 설립하면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구에서는 수성구 범어동 우방청솔맨션아파트(194가구)가 조합설립 추진위를 구성하고 사업을 진행 중이다.

리모델링은 주거 성능 향상을 위해 주택의 기본 뼈대를 그대로 둔채 평형을 늘리거나 층수를 올려 기존 가구를 확장하는 건축 방식이다. 기존 주택을 완전히 허물고 다시 짓는 재건축보다 시공상의 난이도는 있지만, 준공 후 15년 이상이면 리모델링 추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재건축은 안전진단에서 D등급 이하를 받아야 하지만 B등급 이하만 받아도 리모델링이 가능하며, 임대주택 공급 의무가 없고 초과이익환수제도 적용받지 않는다.

대형 건설사 역시 하나둘씩 리모델링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말 경기도 용인 현대성우 8단지 리모델링 사업을 포스코건설과 함께 수주했고, 이달에는 용인 신정마을 9단지를 단독으로 따냈다. 이 회사는 지난해부터 리모델링 관련 조직과 인력을 정비하면서 본격적인 리모델링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7일 열린 문정건영아파트(545가구) 현장설명회에서는 GS건설, 포스코건설, 금호건설 등이 참여하면서 열띤 경쟁이 예고됐다.

역대 최대 규모의 리모델링 사업인 서울 중구 신당동 남산타운 아파트(3,116가구)에는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GS건설, 포스코건설, 대우건설 등이 벌써부터 물밑 작업 중이다. 42개동 최고 18층 규모인 이곳은 공사비만 최대 1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면서 올해 최대 격전지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다만 리모델링이 활성화되기 위해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동훈 한국리모델링협회 정책법규위원장은 "리모델링 사업은 10여년 전에 붐이 일어나 많은 시공사들이 참여했지만 한동안 침체기를 겪다 최근에 부분적 수선을 통한 주거성능 향상 요구가 많아지면서 다시 주목받고 있다"면서 "자원 낭비나 환경문제가 발생하고 투기적 성격이 강한 재건축에 비해 리모델링은 재입주율이 90%에 가깝고 지역커뮤니티도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동주택 리모델링이 지난 2002년부터 시작됐지만 현재 준공된 곳이 12곳 밖에 되지 않고 수직증축은 1건도 되지 않는다"며 "큰 틀에서 정책적인 면은 완성됐지만 시행과정에 있어 세부적인 행정절차가 아직까지 정비되지 않았다. 수직증축 안전 확보과정에서 여러가지 검증으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지 못한 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