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78만7,854대, 해외 295만5,660대 등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현대자동차는 2020년 한 해 동안 국내 78만7,854대, 해외 295만5,660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74만3,514대를 판매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9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6.2% 증가, 해외 판매는 19.8% 감소한 수치다.
세단은 그랜저가 14만5,463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아반떼 8만7,731대, 쏘나타 6만7,440대 등 총 30만7,090대가 팔렸다.
특히, 그랜저는 4년 연속 연간 10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연간 최다 판매 기록을 새로 썼다.
RV는 팰리세이드 6만4,791대, 싼타페 5만7,578대, 투싼 3만6,144대 등 총 21만3,927대가 팔렸다.
한편, 지난해 현대자동차의 국내 시장 판매는 친환경차 모델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는 2019년과 비교해 48.7% 성장한 6만6,181대가 팔렸다. 전기차는 18%, 수소전기차(넥쏘)는 38% 판매가 증가했다.
현대차는 올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된 ‘아이오닉 5’ 출시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상용차는 9만5,194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3만6,190대가 팔린 그랜드 스타렉스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13만1,384대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만7,069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5만6,150대 팔리며 판매를 이끌었고, GV80 3만4,217대, G90 1만9대, G70 7,910대 등 총 10만8,384대가 팔렸다.
해외시장 판매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위축에 따른 해외 공장 생산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판매가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각 지역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힘쓰는 등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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