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1.22 (금)
사회적 책임 이끄는 인터넷신문
HOME SR리뷰
[지자체의 SR] 포천시, 행정안전부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기관 선정
  • 송윤석 기자
  • 승인 2020.12.16 15:33:27
  • 댓글 0
▲포천시청 종합민원실이 행정안전부로부터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되었다. ⓒ포천시청

[SR(에스알)타임스 송윤석 기자] 포천시청 종합민원실이 행정안전부로부터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되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민원실 내외부 공간 운영과 민원행정 서비스 실태 등을 종합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그 지위를 3년간 인정해주는 제도다. 

전국 광역 및 기초 지자체, 시도교육청, 국세청 등 민원실을 갖춘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전국의 80여 기관이 선정 운영되고 있다.

포천시청 종합민원실은 지난 2017년 국민행복민원실로 최초 인증 받았다.

올해 재인증을 통해 2023년까지 지위를 유지하게 되었으며, ▲누구나 안전하고 쉽게 민원실을 찾을 수 있도록 시청사 주차장 내 보행자 이용 표시, 민원창구 동선 안내 표지 등 외부 환경 정비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 ▲민원상담 사전 예약제 ▲야간민원실 운영 ▲외국어 명예통역관 운영 ▲분기별 민원편람 정비 및 행정전화부 어플 구축 등 다양한 시책을 운영 중이다. 

또한, 인터넷 검색 코너, 자가 건강진단 코너, 북카페 등 민원인의 지루한 대기 시간 개선을 위해 편의시설을 재정비했으며, 민원창구 투명가림막 설치 및 무상 마스크 배부 등 시민들의 안전에도 신경을 써왔다.  

특히, 건축‧공장‧농지‧환경 등 복잡한 허가민원 상담을 위해 민원실 내 별도의 허가민원 상담창구를 설치하여 ONE-STOP 민원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수요자의 관점에서 민원실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시민이 감동받는 민원행정서비스 제공하여 행운의 도시 포천을 이끄는 밑거름이 되겠다.”고 말했다.  

송윤석 기자  news-factory@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윤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