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서며 연말 대목 장사를 거의 접다시피하고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16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현재 논의 중인 3차 재난지원금은 지급 시기를 당기고 선별 지급이 아닌 지역사랑 상품권 등을 통한 보편 지급이 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무엇보다 이날 중소 자영업자들은 생계 위협 주된 이유로 임대료를 꼽고 이동주 의원이 발의한 '임대료 멈춤법' 시급한 통과를 촉구했다. 

정부는 내년 2월 설 연휴 전까지 3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에 나설 예정이지만 소상공인들은 "이 경우 방역 강화로 피해 계층 맞춤형 지급이어서 지급 대상 선별 과정이 필요한데 고사직전 자영업자에게 두 달 이상 기다릴 것을 강요하는 것"이라며 시급한 지원을 강조했다. 

이어 "1, 2차 재난지원금 효과를 보면 지역화폐 방식의 보편 지급이 자영업자 상황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3차 재난지원금도 반드시 지역사랑 상품권을 통한 보편 지급이 돼야 한다"고 했다. 

이보다도 소상공인들은 "소비 침체로 인한 매출 감소가 생계 위협으로 이어지는 주된 이유는 바로 임대료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영업 자체가 물리적으로 제한되고 있지만 임대료는 꼬박꼬박 내야 한다. 계약 기간이 남았지만 폐업조자 마음대로 못해 빚으로 버티는 최악의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입법만이 해답"이라며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집합금지업종에 대해서는 임대인이 차임을 청구할 수 없도록 하고 집합제한업종은 차임의 2분의 1 이상을 청구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으로 발의한 이동주 의원 '임대료 멈춤법'이 하루라도 빨리 국회 통과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