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경영 리딩뱅크…사회공헌활동비 연평균 1천억원 이상 지출 4년 연속 1위

▲올해 초 설을 맞아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서울)에서 떡국 떡을 전달하고, 어른신 500명을 대상으로 배식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 가운데 김주하 은행장)
 
[SR타임스 이행종 기자] 100% 순수국내자본으로 설립된 NH농협은행(은행장 김주하)이 나눔경영 리딩뱅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나가고 있다.
 
전국은행연합회가 최근 발표한 ‘2014 은행 사회공헌활동 보고서’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지난해 991억원의 사회공헌활동비를 지출해 은행권 최고를 기록했다.
 
2011년부터 4년 연속 최고의 사회공헌은행으로 나타났음은 물론 은행연합회가 보고서를 발간한 2006년부터 작년까지 합계에서도 연평균 1,000억원이 넘는 사회공헌활동비를 지출하며 단연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소외계층 지원 등 지역사회 공익부문이 50% 이상으로 가장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하고 있으며, 장학금 등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학술·교육지원과 문화예술 및 지역축제 등 메세나 부문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분야별로는 ▲지역사회·공익 분야 567억원 ▲학술·교육 분야 174억원 ▲메세나·체육 분야 86억원 ▲환경 분야 9억원 ▲글로벌 분야 1억원 ▲서민금융 부문에 154억원을 지출했다.
 
김주하 은행장은 “농협은행의 사회공헌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지난 50년간 나눔경영을 전사적으로 추진해왔으며, 앞으로도 상생과 협력의 공익기관, 고객과 국민 모두의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하는 국내 최고의 사회공헌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눔으로 같이 만들어가는 따뜻한 세상 ‘NH농협은행 봉사단’
 
NH농협은행 임직원들은 농협의 뿌리인 농촌은 물론 소외계층 지원과 임직원 재능기부를 통한 미래인재 육성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함께하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고 있다.
 
NH행복채움회, NH농협카드봉사단, 성남사랑농협봉사단 등 전국 157개 시군별로 조직된 NH농협은행 봉사단은 농협은행이 있는 곳이라면 도시와 농촌을 가리지 않고 전국어디에서나 활동하고 있다.
 
농촌일손돕기,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난방용품 보내기, 사랑의 쌀 지원, 사랑의 김장김치 나누기, 무료급식봉사, 외국인 농업근로자 지원, 사회복지시설 봉사활동 등 NH농협은행 봉사단은 지난 한해 3,561회의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임직원 재능나눔 봉사활동인 ‘행복채움금융교실’, 농촌지역 독거어르신을 위한 ‘말벗서비스’는 대표적인 임직원 봉사활동이다.
 
특히, 울산농협 봉사단은 지난해 보건복지부와 나눔국민운동본부가 주관하는 제2회 행복나눔인 시상식에서 행복나눔인상(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경기도 시흥 소재 한국지도자아카데미에서 교육중인 외국인농업근로자들에게 구급약품을 전달하고 함께 체육활동을 실시했다.
 
▶고객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세상을 꿈꿔요 ‘행복채움금융교실’
 
농협은행 사회공헌활동내용 중 은행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금융과 관련된 사회공헌활동으로 ‘행복채움금융교실’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행복채움금융’은 같이의 가치, ‘모두 같이 더불어 나누고 채우면서 행복한 삶을 산다’는 NH농협은행의 미션을 바탕으로 소외계층과 지역사회를 위해 금융재테크, 우리아이 미래설계 및 행복한 가정 만들기 등 차별화된 고객실익 및 가치창조 실현으로 고객과 같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속적인 재능나눔 봉사활동이다.
 
무료 금융교육인 ‘NH행복채움금융교실’은 669명의 내부 직원들로 구성된 행복전도사들이 연중 맞춤형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대상은 금융소외계층인 다문화가정, 새터민, 청소년, 노인 등 대상을 가리지 않고 원하는 곳이 있으면 전국 어디든지 찾아간다.
 
그 결과 농협은행은 대한민국 교육기부 우수 인증(마크)기관으로 선정됐다.
 
정부가 지역사회를 위해 창의적 지역 인재 발굴 및 육성, 청소년의 다양한 체험기회 확보를 통한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모범적인 실천기준을 설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이를 달성한 기관을 ‘교육기부기관’으로 지정하는 것으로 농협은행이 교육기부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에서 금융기관 최초 2년 연속 수상하였으며, 교육부에서 주관하여 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활용하여 교육기부의 범사회적 확산과 교육발전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우수기업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경향금융교육대상에서도 금융기관 최초 2년 연속 수상했다.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이 국민을 대상으로 올 바른 금융정보 전달과 교육으로 금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건전한 금융문화 조성과 서민생활 안정에 기여한 우수한 기업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제도이다.
 
▲ 최근 3년 행복채움금융교육 현황 – 교육 횟수(교육인원)
 
2014년에는 총1,314회 걸쳐 약 7만 9천여 명에게 맞춤형 금융교육을 실시했으며, 특히, 올해에는 9월16일 교육부와 자유학기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점 2층에 ‘NH농협은행 청소년 금융교육센터’를 개점하여 총12회 300여명(11월10일 현재)의 교육을 실시했고 올 연말까지 강원, 대구, 부산, 광주, 대전, 세종, 울산, 제주 등 8개 지역에도 설치를 계획하고 있어 앞으로 NH농협은행의 활동이 더욱 기대된다.
 
▶행복을 실어 나르는 농협은행 대학생 봉사단 ‘N돌핀’
 
농협은행 대학생 봉사단 ‘N돌핀’도 소년소녀가장, 다문화가정 등 소외계층과 전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기부·재능기부 활동을 펼치고 있다.
 
‘N돌핀’은 NH농협의 N자의 이니셜과 역동적인 돌핀이 만나 흔하지 않은 새로운(New) 대학생봉사단이 지금 이 순간(Now)부터 NH농협은행과 함께 지역사회 곳곳에 행복을 실어 나르는 엔돌핀의 역할을 하자는 의미로 2013년 5월 출범했다.
 
이들은 소외계층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공부비법 전수, 대학진학 및 진로 상담과, 농협은행 체험교실과 다문화가정 한국문화체험 등 젊은 대학생만이 할 수 있는 재능을 기부하고 있으며, 교육부가 주최하는‘2013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에서 우수 교육기부 프로그램 제공 및 교육기부의 범사회적 확산, 지역사회발전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학생 동아리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2014년에는 총 117회 걸쳐 약 1만 1천여 명에게 교육기부·재능기부 활동을 실시했다. 특히, 지난해까지는 28명의 봉사단이 수도권 중심으로 활동해왔지만 올해는 103명으로 확대해 전국단위로 활동하고 있다.
 
▲ N돌핀 프로그램 소개
 
▶말벗이 되어드려요! 7년째 이어온 ‘농촌어르신 말벗서비스’
 
‘농촌어르신 말벗서비스’도 농협은행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중 하나이다.
 
2008년부터 7년째 실시하고 있는 ‘농촌어르신 말벗서비스’는 농촌에 홀로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고객행복센터 상담사가 매주 전화로 안부 인사를 드리고, 불편사항을 확인하여 농촌어르신께 따뜻한 말벗이 되어 드리는 NH농협은행만의 사회공헌활동이다.
 
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 1,400여명의 말벗천사들이 홀로 거주하는 농촌 어르신들에게 매주 전화를 걸어 안부를 묻고 생활정보를 전달하는가 하면, 보이스피싱과 같은 금융사기에 대한 대응법도 알려주고 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1년에 한두 번씩 직접 어르신들을 찾아가 위로잔치를 열고, 임직원들이 정성껏 모금한 기금으로 이불, 내의 등 선물도 전달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강화군 불은면 아침가리 마을에서 강화군수 등 지역인사와 농촌어르신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한 겨울나기 나눔행사’를 개최하였고 올해 11월27일에는 충북 진천에서 ‘따뜻한 겨울나기 나눔행사’를 개최한다.
 
▲ 1. NH농협은행 청소년 금융교육센터에서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서민, 중소기업, 농업경영인의 든든한 동반자
 
NH농협은행은 서민·중소기업·농업경영인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2014년 한해  ‘NH새희망홀씨대출’, ‘NH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 전용상품을 통해 지난해와 비슷한 2,227억원을 지원하는 등 최근 5년간 1조 3,011억원의 서민금융대출을 지원했다.
 
서민금융 이용편의를 위해 금융소외자를 위한 상담창구인 ‘NH희망채움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서민금융 전담점포인 ‘NH희망금융플라자’에는 별도의 서민금융상담실을 만들고 전문상담직원을 배치해 전문적 상담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NH희망금융플라자’를 20개로 확대 설치하는 등 서민금융지원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든든한 동반자= 2014년 한 해 동안 농협은행의 중소기업여신 지원 금액은 4조 8천억원 증가했다. 특히 일시적인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유동성 신속지원프로그램’을 통해 5,093억원을 지원했다.
 
중소기업 전용대출 상품인 ‘NH기술평가우수기업대출’, ‘NH기술우수기업 이차보전대출’, ‘NH산업단지대출’, ‘NH다같이성장론’, ‘이노·메인비즈 대출’등을 통해 중소기업 자금지원에 적극 힘쓰고 있으며, 공인회계사 및 인사·마케팅 전문 인력 등으로 구성된 경영컨설팅팀 운영을 통해 중소기업에 대한 경영전략·재무·가업승계·인사조직·마케팅 등 5개 분야의 무료 경영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중소기업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농식품기업과 농업경영인의 경영 컨설턴트=NH농협은행은 농식품금융 전문은행으로서 농식품기업의 경영전반에 대한 차별화된 컨설팅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농협은행의 여러 네트워크를 통한 컨설팅 기업의 판로개척 등 다양한 연계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높은 만족도와 함께 매년 지원기업수가 증가하여 지난해에는 50여개 기업의 컨설팅을 수행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동반성장을 통한 농식품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나가자는 취지의‘NH농식품 위더스(With-Us)상’을 처음 제정하고, ㈜국제식품 등 20곳을 선정하였으며 올해도 11월 5일 ㈜농경을 비롯한 20개 기업이 수상했다. 
 
또한, 농업경영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농업금융컨설팅’은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농업금융컨설턴트’가 농가의 경영상태를 정확히 진단하여 개선책을 제시하고 최적의 자금을 지속적으로 연계지원 함으로써 농가의 지속적인 성장과 효율적인 경영관리를 도와주는 서비스로 2014년 한 해 동안 6700여 건의 컨설팅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