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글라스를 사용하는 모습 ⓒ풀무원
▲스마트글라스를 사용하는 모습 ⓒ풀무원

- 품질·안전관리 강화

[SR(에스알)타임스 임재인 기자]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스마트 글라스’를 활용한 비대면 점검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제품 품질 및 식품안전 관리를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스마트 글라스’는 안경 형태의 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HMD) 웨어러블 기기로 제조 현장 점검에 필요한 정보를 증강현실(AR) 기술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맥도날드가 선도적으로 도입해 매장관리와 조리 교육에 사용하고 있다.

풀무원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하 DX)’을 전사 과제로 삼고 각 부문에서 디지털 혁신을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풀무원 전사의 품질안전 관리를 담당하는 풀무원기술원 품질안전경영실(QSM실)은 지난해부터 ‘스마트 글라스’로 현장을 점검하는 방안을 검토, 시연하며 준비해왔다.

풀무원은 스마트 글라스를 활용해 ▲비대면 관리 ▲국내외 사업장에 이슈 발생 시 실시간 대응 ▲일대다 점검 ▲협력사 품질관리 역량 강화 등 다양한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디지털 레코딩으로 공장 현장점검 이력 관리가 용이하고 협력사 담당자들의 점검 교육 자료로도 쓸 수 있다.

이상윤 풀무원기술원 원장은 “풀무원은 국내외 사업장의 식품 품질안전 관리를 촘촘하게 하도록 스마트 글라스를 이용한 디지털 점검 시스템 도입을 준비해왔다”라며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대면’이 더욱 중요해졌기에 계속해서 비대면 점검 시스템을 정교화해 대면 점검 이상의 퀄리티를 확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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