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훈 원장
▲ⓒ박영훈 원장

나이가 들어가면 노화로 인해 신체부위 곳곳에서는 이상증상을 보이게 된다. 그 중 대표적인 곳으로는 치아를 들 수 있는데, 노화 외에도 심한 충치나 치주염, 예상치 못한 사고 등으로도 치아는 상실될 수 있어 연령의 문제를 벗어나 누구나 조심해야 한다.

 

이렇게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이 치아의 역할을 문제 없이 대체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임플란트의 다양한 장점들로 노년층들의 임플란트 시술은 물론 젊은 층에서도 치아손상 시 임플란트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곤 한다.

 

임플란트는 기본적으로 시술 시 튼튼한 잇몸뼈가 중요하며, 만일 잇몸뼈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해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잇몸뼈가 파괴되거나 흡수된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런 정상적이지 못한 잇몸을 갖고 있을 경우 임플란트의 식립이 불가능하며 이 때는 뼈이식술을 통한 임플란트 시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자신의 뼈 또는 인공뼈를 이용해 치아주위 뼈를 회복해주는 방법인 뼈이식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식립 전 뼈이식을 통해 잇몸뼈를 보완한 후 진행하게 된다. 주로 치아를 상실한지 오래됐다면 이런 사례에 해당될 수 있으며 뼈의 두께가 너무 얇거나 높이가 낮은 경우, 치주질환으로 치아를 상실한 경우, 큰 외상으로 치아를 상실하게 된 경우에도 뼈이식 임플란트가 필요하다.

 

임플란트의 장점이 알려지면서 기존에 틀니로 생활하던 환자들도 임플란트로 바꾸는 추세에 있는데 오랜 기간 틀니를 사용한 경우 잇몸뼈가 많이 흡수되기도 해 이런 사례에서도 뼈이식 임플란트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이식되는 뼈는 주로 환자 자신의 뼈를 사용하거나 생체 친화성이 뛰어난 인공뼈를 사용해 유전적, 전염적 감염의 위험성을 낮춘다.

 

하지만 뼈이식 임플란트는 누구나 가능한 것은 아니며 치과 의료진의 정밀한 검사를 통해 결정된다. 또한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고난도 시술인 만큼 환자는 시술 후 임플란트 및 치아 관리를 더욱 신경 써야 어렵게 진행한 임플란트를 오랜 동안 유지해 갈 수 있다. <수원 이플란트치과 박영훈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