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신내 홍선생치과 홍정민 원장
▲ⓒ연신내 홍선생치과 홍정민 원장

치아는 심미적인 기능은 물론 저작작용으로 음식물을 부수고 으깨 소화기관 부담을 덜도록 하는 기능도 수행하고 있는 중요한 신체부위라 할 수 있다. 또한 대화를 할 때 발음을 정확하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때문에 이런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불편함을 넘어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방치하지 말고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와 같은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 중에서도 앞니는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성이 그 어느 치아보다 중요해 특히 신경 써야 하는데, 앞니 역시 상실되면 앞니임플란트로 해결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현재 치아가 손상됐을 경우 현재 가장 적절한 시술로 꼽히고 있는데 앞니에도 역시 마찬가지다.

 

기본적으로 임플란트는 튼튼하고 심미성이 우수한 시술인 만큼 환자 만족도는 물론 실제 치아대체 효과도 높은데, 일반 보철치료보다 수명이 길 뿐만 아니라 음식을 씹는다거나 원활한 대인 관계를 유지하기에 무리가 없다.

 

앞니의 경우 가장 정면에서 보이기 때문에 앞니를 상실했다면 단순히 기능적인 문제는 물론 심미적인 문제가 커 자신감을 잃게 되고 일상 생활에서 많은 불편함이 따르게 된다. 앞니의 대체치료는 이런 점을 모두 고려해 색, 모양, 투명감 등 심미적인 조건이 필수인데, 앞니임플란트는 이런 점들을 대부분 수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앞니임플란트는 견고하고 섬세한 시술이 중요하기 때문에 주변 치아와 잇몸 상태를 고려하여 보다 심미적이고 자연스러운 식립이 필수다. 앞니는 외관상 보이는 부분인만큼, 시술하는 치과의사도 더 신경 써 시술해야 하며 환자도 사후관리를 잘 해야 한다는 점 역시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러다 보니 앞니 시술에 앞서, 치과에 앞니치료를 위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곳인지, 혹은 앞니보철물을 빠르고 예쁘게 제작하기 위한 첨단 장비가 보유되어 있는 곳인지, 면밀한 상담을 통해 환자가 원하는 시술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곳인지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연신내 홍선생치과 홍정민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