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서울바른플란트치과 문홍열 대표원장
▲ⓒ대구 서울바른플란트치과 문홍열 대표원장

노화현상이나 사고로 인해 누구나 치아를 잃는 경험을 가질 수 있다. 평소에는 모르지만 이런 경우 치아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곤 한다. 보통 충치, 치주염, 사고 시에는 한 두 개의 치아에 문제가 생기지만 거의 모든 치아를 대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기존에는 틀니가 이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전악임플란트를 통해 치아역할을 대신 하도록 고안되고 있다.

 

한 두 개의 치아를 대신한다고 알려져 있는 임플란트를 전체 치아에 적용하는 만큼 비용이나 시술과정에 의구심을 가질 수도 있는데, 전악임플란트는 보통 윗니, 아랫니 각각 8~10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환자의 잇몸뼈 위치와 높이에 맞게 계획한 후 임플란트를 수복하는 치과치료로써 주로 뼈가 건강한 부위나 힘을 많이 받는 부위에 식립하고 나머지 부위는 인공치아를 만들어 주게 된다.

 

이 전악임플란트는 틀니 이용 시보다 더욱 편리하고 향상된 치아대체 역할을 할 수 있는 장점들이 많다. 기본적으로 전악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모양, 색상으로 심미적인 부분에서 뛰어난 역할을 하게 되며 강도 역시 자연치아에 못지 않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잇몸뼈가 부족하거나 약한 경우에도 뼈이식을 통해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틀니를 고려했다면 전악임플란트를 권한다..

 

노화로 인해 치아를 모두 상실했다거나 선천적으로 치아가 약한 경우, 틀니 이용 시 이물감이 심하다거나 입주변이 부자연스러운 경우 이 전악임플란트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틀니와 비교할 때 저작력이 우수하고 뺏다 끼웠다 하는 불편함도 없어 현재는 틀니보다 전악임플란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전반적인 임플란트 비용도 낮춰지고 있어 초창기에 비해 부담도 덜한 상태다. 하지만 작은 규모의 시술은 아닌 만큼 임플란트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우선이다. <대구 서울바른플란트치과 문홍열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