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12.6 (일)
사회적 책임 이끄는 인터넷신문
HOME 문화로 만나는 SR세상
[SR신간] 소소한 일상에서 '노자'를 만나다…‘이제는 노자를 읽을 시간’
  • 심우진 기자
  • 승인 2020.11.19 09:09:48
  • 댓글 0
▲이제는 노자를 읽을 시간. ⓒ미다스북스

■ ‘이제는 노자를 읽을 시간’

■ 문규선 지음 | 동양철학 | 미다스북스 펴냄 | 208쪽 | 15,000원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난해하기로 유명한 도덕경을 가장 단순한 방식으로 우리 현실 가까이에 끌어온 신간 ‘이제는 노자를 읽을 시간’이 출간됐다.

이 책은 노자의 도덕경 메시지에 대해 성찰할 수 있었던 일상의 순간들을 소개하며 일상 속에서 노자의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책은 81일간의 여정을 통해 노자의 지혜를 소개한다. 특히 두 페이지가 넘어가지 않는 짧고 간명한 글로 구성되어 있어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간명한 글이라고 해서 간단한 해석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도덕경 원문 속에서 압축된 성어나 경구를 찾아 쉽게 풀이를 설명하기도 하고, 저자가 직접 그린 그림과 직접 찍은 사진도 함께 삽입돼 있어 감상하는 재미도 함께 더했다.

단순히 노자의 철학을 설명하거나 도덕경을 해석하지 않는 않는다. 일상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노자의 말씀을 소개하고 노자의 메시지에 대해 성찰한다. 그뿐 만 아니라 노자의 지혜와 비슷한 다른 동서양의 지혜가 담긴 말도 소개하며 독자들을 한 번 더 사색의 시간으로 안내한다.

어린아이의 시선으로 본 욕심을 노자의 지혜로 풀어낸 ‘욕심이 뭐야?’를 시작으로 총 81꼭지로 구성된 소소하지만 다양한 일상의 순간들을 풀어놓는다. 본질과 마음, 관계, 리더, 총 4가지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부록으로 주제별 분류표가 있어 원하는, 혹은 고민하고 있는 주제를 찾아보아도 좋다.

‘이제는 노자를 읽을 시간’의 문규선 저자는 회계학을 전공하고 33년간 기업에서 CFO, COO, CEO 등의 임무를 수행하며 회계와 리더쉽과 관련된 책을 써왔다. 이후 인문 학당에 들어가 동양고전 공부에 매진했다.

미다스북스 관계자는 “노자도덕경은 성경 다음으로 가장 오래, 널리 읽힌 책이지만, 읽는 사람마다 풀이가 천차만별인 만큼 매우 수준 높고, 난해하기로 유명하다”며, “노자의 지혜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규선 저자의 책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어가길 바란다”는 출간 의도를 밝혔다.

이 책은 동양철학의 이해가 어려웠던 독자들에게 친절한 안내서가 돼 줄 것이다.

심우진 기자  site2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우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R신간] 책이 좋은 주부들의 도전기 ‘책과 바람나다’ icon[SR신간] 가깝고도 먼 친구, 인공지능과의 공존 ‘AI와 더불어 살기’ icon[SR신간] 진정한 삶의 의미? '삶의 끝에서 비로소 깨닫게 되는 것들' icon[SR신간] 역사를 바꾸는 정치 '해나 아렌트의 행위이론과 시민 정치' icon[SR신간] 사회적 시공간 변형 담론 '미디어와 공간 변화' icon[SR신간] 원작 재해석과 영화적 재구성 '영화 각색 10가지 스타일' icon[SR신간] 빅데이터 시대 꼭 필요한 ‘스마트폰 메모’ icon[SR신간] 금융 관련 법령 전체 다룬 ‘금융법강의 시리즈' 출간 icon[SR신간] 슬기롭고 존엄한 삶의 마무리 ‘죽음을 배우는 시간’ icon[SR신간] 노력을 소중히 여기는 방법 '진심은 보이지 않아도 태도는 보인다' icon[SR신간] 인문학으로 되돌아보는 우리 땅 이야기 ‘방구석 인문학 여행’ icon[SR경제&라이프] 하나은행·삼성카드 등 6개사, 마이데이터 허가심사 보류 icon[SR경제&라이프] 국민카드, 오는 21일 카드 서비스 일부 중단 icon[SR경제&라이프] 하나은행, 사모펀드 판매재개…“판매기준 재정립” icon[SR신간] 보건복지 기자 눈으로 본 가짜 뉴스...‘코로나19와 감염병 보도 비평’ icon[SR신간] 유토피아적 미래 모습을 그려내는 사람들 ‘도시계획가’ icon[SR신간] 탈인간중심주의 관점에 보는 초연결 시대 ‘사물 인터넷과 사물 철학’ icon[SR신간] 생활 속 음악과 함께 하다 ‘클래식이 들리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 icon[SR신간] ‘웹툰 비평의 유형별 질문법’…웹툰 감상의 지평을 넓히다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