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장기간 이어지는 경기침체에도 국내 중고차 시장이 호황기를 맞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 중고차 거래대수(사업자간 거래 제외)는 195만 712대로,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추세가 지속하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던 지난 2016년의 257만 89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중고차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허위매물이나 매물 정보 조작 등 중고차 거래 관련 피해도 속출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중고차 거래 사이트 ‘실매물카’가 중고차매매단지 방문 시 주의점과 중고차 구매 요령에 대해 소개했다.

 

중고차는 신차보다는 가격 부담이 적지만, 차의 특성상 비용 자체가 높게 형성돼 있기 때문에 직접 매물을 확인하고 차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개인 간의 거래는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고 탈세 등의 문제가 끼어 있을 수 있어, 되도록 전문 매매업자를 통해 거래하는 것이 좋다.

 

이에 중고차 매매를 위해 중고차매매단지를 방문하는 이들이 많은데, 중고차매매단지 방문 시에는 미리 딜러에 대한 정보를 조사한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주변 소개나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해 여러 딜러를 비교해보고, 정확한 딜러 정보와 활동 내역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딜러를 선택해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중고차매매단지에 도착한 후에는 호객행위를 하는 일명 ‘떠방이’를 주의해야 한다. 이들은 정식 딜러가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문제 발생 우려가 있어, 매매단지 사무실 안으로 들어가 미리 찾아본 딜러나 사무실 당직자를 찾는 것이 좋다. 딜러를 만난 후에는 자동차 매매사업조합 인증이 들어간 정식 딜러증을 꼭 확인해야 하며, 터무니없이 싼 매물이나 인터넷에서 보고 간 차가 실매물 중고차가 아닌 허위 매물인 경우에는 신뢰성이 떨어지므로 다른 딜러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인터넷에서 매물을 보고 방문한 경우라면 인터넷상에 공개돼 있는 차량 정보를 확인해 실매물 중고차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먼저 해당 매물이 매매사업조합에 상품용 차량으로 제시신고가 돼 있는지 확인하고, 매매업자와 판매인이 동일인지를 확인해야 한다.이외에도 매매업자 의무 게재 사항인 △차량등록번호 △제시신고번호 △매매업자 및 매매사원 조합 전화번호 △매매사원증 번호,성명 △주요제원 △선택사양 △중고자동차성능상태 점검기록부 등이 모두 게재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가격이 시세보다 너무 싼 경우에는 허위매물이나 미끼매물일 수 있으니, 중고자동차 가격 시세를 미리 파악해 시세와 비슷한 매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슷한 가격대의 매물을 비교해 볼 때는 무사고 여부와 주행거리, 성능 등을 비교해 보고, 더 적합한 차량을 선택할 수 있다.

 

차량을 선택한 후에는 맑은 날을 선택해 평지에서 차량의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연식이 짧은 중고차의 경우 사고 차량이거나 하자가 많을 수 있어, 차량의 하부와 실내 오염도, 타이어 마모도, 침수여부, 엔진 등은 물론 차량 전체에 고무로 덮여 있는 부분까지 모두 확인하는 것이 좋다. 구매 전에는 시운전을 통해 모든장치의 작동 여부와 기능 등을 확인해야 하며,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관련 지식이 해박한 이와 동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구입을 예정한 자동차는 성능상태 점검기록부를 확인하고, 서명을 날인해 교부받아야 한다. 이를 통해 사고내역이나 전반적인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1개월 또는 2,000km까지 차량에 대한 품질 보증을 받을 수 있다. 만약 성능상태 점검기록부에 ‘점검요’, ‘정비요망’ 등이 기재돼 있다면, 판매 담당자와 정비 관련 내용을 충분히 협의한 후 차량을 구입해야 한다.

 

특히, 계약 체결 전 차량등록원부를 검토해 체납 세금이나 저당 및 압류 상태를 확인해 매매업체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게 하고, 소유권 명의이전 날짜와 명의이전 전 과태료 납부 등을 협의해야 한다.소유권 명의이전 후에는 이전 시 발생한 지출 영수증을 확인해 남은 금액 정산 후 비용을 환급받아야 한다.

 

실매물카 관계자는 “중고차 구매 시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사전에 실매물 중고차 및 딜러에 대한 정보와 매매 관련 지식을 충분히 숙지한 후 매매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며 “실매물카는 고객 안심 매매를 위해 법적 효력이 있는 계약서에 ‘성능기록부와 다르거나 침수, 전손, 주행거리 조작 차량일 시 100% 환불 조치’라는 문구가 포함된 계약서를 작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실매물카는 중고차 구매 고객에게 신용에 맞는 맞춤형(은행권, 캐피탈권, 저축은행권) 다이렉트 할부 설계를 제공해, 할부 및 보험 중개 수수료 없이 합리적인 금액에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게 돕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