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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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강신호)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6조 3425억원, 영업익 4021억원이라고 10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2%, 영업익은 47.5% 성장한 것이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하면 매출은 8.8% 늘어난 3조 7484억원, 영업익은 72.2% 늘어난 3117억원이다. 식품∙바이오 등 해외 사업과 국내 가공식품 매출이 고르게 성장했다. 전 사업부문에 걸쳐 사업구조 혁신 성과가 구체적으로 나타나며 영업익이 크게 늘었다.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7.4% 증가한 2조 3891억원을 올렸다. 글로벌 식품 매출(슈완스 매출 6646억원 포함)이 13% 늘어난 1조 204억원으로 올 들어 3분기 연속 1조원을 넘었다.

국내는 '집밥' 트렌드 지속으로 가정간편식(HMR) 판매가 늘었고 선물세트 실적도 지난해 수준을 유지하며 가공식품 매출이 6% 증가했다. 지난해부터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성 개선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면서 영업익은 34% 늘어난 1758억 원을 냈다. 특히 슈완스 영업익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규모로 크게 증가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이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7713억원이다. 지난해에 비해 7.3% 늘어난 것이다.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며 영업익은 약 51% 늘어난 792억원이다. 글로벌 사료용 아미노산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이 확대됐고 트립토판·발린·알지닌·핵산 등 고수익 제품군 판매 비중이 30%까지 늘며 영업익 증가를 견인했다. 글로벌 최고 수준 R&D 경쟁력을 토대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원가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CJ Feed&Care(사료+축산)는 중국과 베트남 수요 확대 등에 힘입어 매출은 전년 대비 17.0% 늘어난 5880억원이다. 베트남 시황 호조 등으로 영업익은 전년 동기 대비 약 600억원 증가하며 흑자 전환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익성 강화와 재무구조 개선 등 고강도 체질개선을 통한 선제적 위기 대응에 나섰다. '코로나19'발 글로벌 불확실성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외형 성장뿐만 아니라 내실까지 다졌다. 국내외 집밥 수요 확대에 따라 간편식 중심 소비 트렌드가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4분기에도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CJ제일제당은 "수익성 강화에 중점을 둔 '혁신성장'에 주력한 결과 글로벌 위기 상황에도 꾸준한 성과를 냈다"며 "핵심 제품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전략적 R&D투자, 구조적 경쟁력 확보를 통해 미래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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