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 도심 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 예정 구역 ⓒ영등포구
▲영등포 도심 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 예정 구역 ⓒ영등포구

- 공동주택 993가구·오피스텔 477가구 등 주거·업무·판매시설 건설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역 인근 성매매 집결지 철거가 본격화된다. 

영등포구는 성매매 집결지를 포함한 영등포역 앞 노후 취약지역 정비를 위해 '영등포 도심 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 정비계획안'을 마련했다고 9일 밝혔다.

해당 지역은 영등포동 4가 431-6 일대로, 구는 2만3,094㎡ 부지에 공동주택 993가구(임대주택 132가구 포함), 오피스텔 477가구 등을 포함해 주거·업무·판매시설을 짓는다. 건물 최고 높이는 150m, 기준 용적률 460%, 허용 용적률은 700%다.

앞서 2010년 이 지역은 서울시 도시환경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돼 정비계획 수립을 추진했으나, 같은 구역으로 묶여있던 쪽방촌의 임차인 보상 문제 등이 복잡해 정비구역 결정이 미뤄졌다. 이후 올해 초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쪽방촌을 별도의 공공주택으로 탈바꿈하는 방안을 발표하면서 성매매집결지 개발의 물꼬가 트였다.

구는 이번 정비계획안의 주민공람을 이달 5일부터 30일간 진행하고 11일에는 타임스퀘어 내 CGV에서 주민설명회를 연다. 이어 다음 달 구의회 의견을 청취하는 절차를 거쳐 서울시에 정비계획 결정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후 내년 상반기에 열리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정비계획·구역이 결정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