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SR타임스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코로나19' 하반기 재확산으로 종식 시점 가늠이 어려워진 가운데 면세업계는 애가 타고 있다. 

면세 재고품 내수화, 제3자 반송 허용 기한 만료가 이달 29일로 다가왔지만 기한 연장 등 추가 대책 관련 정부에서 이렇다 할 움직임이 보이지 않으면서다. 

26일 코로나 시국 특단의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업계 목소리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 

앞서 코로나 사태 이후 올해 4월 관세청은 출입국객 급감, 업계 매출 급락과 맞물려 면세점 종합 지원 대책을 내놨다. 제3자 국외 반송과 재고 면세품 내수 판매가 핵심이다. 

제3자 국외 반송은 국내 면세점이 입국이 어려워진 해외 면세 사업자에게 세관 신고만 마치면 면세품 국외 반출을 허용한 것이다. 다시 말해 따이공 등 해외 면세 소비자가 국내 입국하지 않고 현지서도 면세품 받는 길이 열린 것이다. 

이외 재고 면세품 내수화는 면세 물건 국내 통관을 허용, 국내 소비자가 구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원래 규정 상 팔리지 않은 물건은 소각이나 공급자 반품만 됐다. 하지만 국내 판매를 허용, 유동화 길을 열어놓은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2조원대에서 반토막 나긴 했지만 코로나 시국 속 업계 매출은 1조원대를 유지할 수 있었다. 오히려 지난 8월 면세업계 매출은 1조 4441억원까지 다시 치고 올라오는 상황이었다. 

다행히 정부 면세품 내수화를 통해 업계는 약 4714억원 재고를 줄이면서 유동성만 1600억원 가량 확보한 것으로 추산된다. 

단지 재고 내수화는 장기 재고 비용을 줄인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을 뿐 실제 매출은 제3자 반송에 기대온 부분이 크다. 제3자 반송이 연장되지 않는다면 업계는 중국 따이공 의존도, 중국에 휘둘릴 가능성 등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는 "중국 등 면세 사업 글로벌 경쟁국에 시장 주도권을 뺏길 우려마저 있다"며 다급함을 호소하면서 동시에 서울과 제주에 추가로 시내면세점을 허용하는 등 현업, 시장 사정과는 괴리된 행정으로 업계, 제주 지역 사회 빈축마저 사고 있는 정부에 답답함을 토로하고 있다. 

한국이 세계 1위 면세 시장인 만큼 코로나 시국 시장과 산업 부활을 위해 정부가 총력을 다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는 면세 재고 내수 판매 등 현재 지원책 연장과 함께 코로나 극복까지 특허수수료 납부 유예·감면이나 면제, 임대료 매출연동방식 적용 등 지금까지 지속돼온 지원책에 더해 면세 소비자 온라인 구입을 허용해달라는 목소리도 내고 있다. 

면세품이 해외 직구 대상인 외국 상품과 다를 바 없는데 직구처럼 150달러 한도 내에서 온라인 구매를 하도록 하거나 인터넷면세점이라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비출국자도 면세품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현실화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중국은 자국 하이난에 다녀오면 면세 한도를 6배 늘려 온라인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제주 등을 다녀오면 면세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다. 

아예 비출국자도 세금 포함 가격으로 바로 구매 가능하도록 하거나 면세한도 600달러 범위 내에서 한시 면세쇼핑을 허용하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으로 언급되고 있다. 

이에 대해 관세청은 "추가 대책을 검토 중"이라며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