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를 상실하게 됐을 때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빈 공간으로 양쪽 옆 치아가 무너져 내리거나 잇몸뼈가 소실되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치과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현재 치아상실 시 가장 선호되고 있는 치료인 임플란트는 심미성과 저작력이 뛰어나 틀니, 브릿지보다 더 많이 이용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수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을 느껴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에는 ‘수면임플란트’로 이런 부담을 줄여주게 됐다.

‘수면임플란트’의 가장 큰 특징은 의식하 가수면으로 진정된 상태에서 시술하는 수면치료 방법으로써 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치료를 미루고 있는 경우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다. 위험성이 높은 전신마취가 아닌 의식하 가수면의 상태에서 안전성 높게 시술이 되기 때문에 마취라는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으며 편안한 상태에서 치료하여 두려움과 통증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치과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이 남지 않아 치과공포증을 완화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수면임플란트’는 동시에 여러 부위를 치료하는 원데이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 치료 후 즉시 퇴원이 가능하다는 점 등도 특징이다.

때문에 이 ‘수면임플란트’는 치과공포증이나 통증의 두려움이 있다거나 치아 여러 개를 치료해야 하기에 부담감이 크다면 적절한 방법이 되며 고난이도의 수술을 해야 한다거나 수술시간을 감당하기 어려운 고령 환자라면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짧은 기간에 마무리할 수 있는 치료를 원하거나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도 유용하다.

자연치아의 충분한 대체치료로써의 임플란트가 가진 장점은 이미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수면임플란트’와 같이 임플란트 시술 과정에서도 부담을 덜함으로써 국민 구강건강 증진에도 유용한 방법이 아닐까 한다. <권선구 퍼스티지치과 김강열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