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SR타임스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폐점 후 매각이 예정된 홈플러스 안산점이 안산시와 의회 부동산 투기 규제 조례 개정 움직임으로 매각 철회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파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홈플러스 노조는 안산점 폐점 매각이 무산되면 전반적인 MBK 매각 계획 수정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 안산점과 함께 매각이 거론돼온 대구점과 대전 둔산점, 탄방점 등도 잇따라 조례 개정이 예상되면서다.
 
대구시 등 대구점 지역 지자체도 조례 개정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대전은 지자체 조례에 앞서 안산에 이어 지역 여론과 맞물린 시민대책위 결성이 눈앞이다. 
 
10일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와 홈플러스 일반노조 등 홈플러스민주노조연대는 청와대 분수과장에서 MBK 매각에 제동을 건 안산점 지자체 조례를 계기로 직영직원, 협력·외주 직원 등 1만 5000명이 서명운동을 통해 매각 저지, 고용 보장을 주장하고 이번엔 청와대가 MBK 부동산 투기 규제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홈플러스 노조는 "오직 자본의 이익만을 쫓는 투기 자본의 기업 먹튀, 부동산 투기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고 사회적 문제가 돼왔다"며 "정부는 당장 투기 자본에 경종을 울려야 한다. 홈플러스를 담보로 투기 놀음을 벌이는 아시아 최대 사모펀드 MBK를 첫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MBK 무분별한 투기 놀음을 내버려둔다면 정부 부동산 정책도 일자리 정책도 물거품이 될 것"이라며 "정부, 여당, 지자체는 MBK 부동산 투기 규제, 고용 안정 보장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이 자리에서 주재현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 위원장은 "MBK와 같은 투기 자본 사모펀드 부동산 투기는 반드시 막아야 한다. 막지 못하면 노동자, 소상공인 피해만 커질 뿐"이라며 "이번을 시작으로 전 구성원 여론을 모으기 위해 노력하겠다. 서명운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 
 
이선규 서비스연맹 부위원장도 "투기 자본이 자신의 배를 불리려고 노동자 생존권을 박탈하는 것을 보고 나서야 하는 게 제대로 된 정부"라며 "촛불혁명 정부라는 문재인 정부에 사모펀드 규제하고 노동자 생존권 보장할 수 있는 나라다운 나라를 제대로 만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홈플러스 직원들은 마트 업태 고전 속 현금이 필요하다면 MBK가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세일앤리즈백 방식도 있는데 점포 폐점 수순을 예정한 매각에 강하게 반발해왔다. 직원들은 MBK 자본 특성 상 투자금을 회수하고 빠져나가더라도 홈플러스는 망가뜨리지 말아달라는 입장이다.
 
직원들은 "문제 본질은 마트가 돈이 없다는 게 아니다"며 "자금 회전 방법은 폐점 매각 말고도 대출도 있고 의지가 있으면 다양하다. 당장 알짜 매장 팔아서 돈부터 챙기려는 게 문제"라고 했다. 
 
노조는 "홈플러스야 어떻게 되든 돈만 많이 뽑아내면 된다, 이런 식이 돼선 안 된다"며 "이익을 좀 덜 보더라도 홈플러스를 정상화하고 성장시키는 방향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홈플러스 고용, 매장을 유지하면서 직원이 함께 간다면 상생 협력할 자세가 돼 있다"고 했다.
 
ⓒSR타임스
ⓒSR타임스
홈플러스 노조는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4일까지 전 매장 서명운동을 통한 1500명 홈플러스 직원 서명용지와 요구안을 청와대에 전달하고 이날을 시작으로 필요하다면 이달 말 특수기를 겨냥, 파업 투쟁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청와대 용지 등 전달에 이어 MBK 본사 앞으로 자리를 옮겨 12시부터 전국 지회장 발언 영상을 모아 상영하는 방식으로 2시간 동안 무인 의자 집회를 가졌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