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SR타임스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마트산업노동조합은 27일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등 주요 대형마트에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한 추가조치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대비한 노동자 고용안정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달 25일 마트노조는 각 대형마트에 공문을 보내 ▲모든 노동자(협력·배송기사 포함)에게 마스크 1일 1마스크(KF-AD 이상) 필수 지급 ▲매장내 확진자 방문·발생·접촉자 확인 시 즉시 상황공유·임시폐쇄 조치 ▲증상의심자·자가격리자 휴식·공가처리 보장 ▲마스크 미착용 고객 출입제한, 거리두기 수시 안내방송 ▲휴게시간 로테이션 충분히 보장, 휴식시 밀집되지 않도록 임시 휴게공간 확충 ▲계산대, 고객센터 거리두기 시행·안전가드 설치(최대 가동 상시준비) ▲대면업무 최소화, 푸드서비스 테이크아웃 전환 등을 요구했다.

지난 25일 대형마트 서울 한 지점에서는 협력업체 직원이 코로나 확진판정을 받았고 26일 해당 코너에 직원이 추가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해당 점엔 전 직원에게 공식 확인이나 언급 없이 영업은 계속 유지됐다. 

마트노조에 따르면 해당 지점 노동조합 지회가 추가 감염차단을 위해 점포 전체방역과 영업중단을 강하게 요구하고 나서야 영업중단 조치와 전 직원 자가격리 조치가 진행됐다.

노조는 "여전히 적지 않은 매장에서 가장 기본적인 마스크도 안정적으로 지급되지 않고 있다"며 "가장 중요한 시기이니만큼 대형마트 측의 더욱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마트노조는 현재 전국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을 본격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3단계 조치가 시행될 경우를 대비,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한 대책을 함께 요구한 상태다.

마트노조 관계자는 "3단계 발동 시 다중이용시설인 대형마트는 영업시간, 객수 제한 등 조치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온라인 주문은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유통물류센터는 고위험 시설로 분류돼 있어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며 "어떠한 경우에도 노동자들이 해고되는 등 고용불안이 생기지 않도록 함께 요구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