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인 가구 증가·코로나 이슈로 생활상 변화

- 바이러스·미세먼지 차단 등 방역 고려한 주거상품 출시

- 재택근무 맞춤형 평면도 선봬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천편일률적인 아파트 구조가 다양해 지고 있다. 1인 가구 확대와 더불어 코로나19에 따른 방역 이슈가 아파트 평면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건설사들은 이러한 생활 변화에 맞춰 홈 오피스, 바이러스 클린 시스템 등 다양한 주거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아파트를 선보이고 있다.

24일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1인 가구 수는 598만6,934가구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29.3%에 이르는 비율로 모든 가구 유형 중 가장 많다. 2인 가구와 합치면 57.3%에 달해 절반을 넘는다. 반면 4인 가구는 비율은 2010년 22.8%에서 2019년 16.4%로 줄어들었다. 

또한 연초부터 퍼진 코로나19는 방역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크게 높였다. 이 같은 사회적·환경적 변화에 따라 1인 가구 개성에 맞춘 평면형이나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는 것에 맞춘 상품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캥거루 하우스 평면도 ⓒSK건설
▲캥거루 하우스 평면도 ⓒSK건설

SK건설은 변화된 주거 환경 트렌드를 바탕으로 3가지 신평면을 개발했다. 우선, 코로나19에 따른 바이러스 차단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클린-케어’ 평면을 선보인다. 현관에는 신발 살균기를 배치하고, 중문으로 공간을 분리시켰다. 거실로 들어가기 전 UV LED 모듈 제균 환풍기와 스타일러가 설치된 '클린-케어룸'을 통해 이중으로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FLEX 59' 평면으로 고객이 원할 경우 거실과 방3개로 분리되어 있던 평면을 하나의 통합된 공간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취업 후에도 부모와 함께 사는 캥커루 족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해 캥거루 하우스 평면도 도입했다. 현관이 따로 있어 소형가구나 청년층 위주로 세대 분리형 임대도 가능하다.

▲홈오피스형(자녀방) 평면 ⓒ롯데건설
▲홈오피스형(자녀방) 평면 ⓒ롯데건설

롯데건설은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를 반영한 'AZIT3.0’을 선보였다. '퓨어 패키지'는 의류관리기와 살균기, 수납장으로 구성돼 있어, 의류 및 소지품 관리에 특화되어 있다. 또한 위생 관련 가전제품을 가구와 함께 구성해 복도 공간의 효율도 높였다.

'클린에어시스템'은 현관 천장에 설치된 에어샤워기와 신발장에 설치된 진공 청소 툴셋으로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방마다 헤파 필터가 장착된 전열 교환기가 있어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배출하고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공급할 수 있다.

재택근무로 인한 주거 환경 변화를 반영한 '홈 오피스형 평면'도 나왔다. 안방과 맞닿은 드레스룸에 책상·선반·서랍 등을 배치해 업무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자녀 방에는 측면 발코니에 서재형 가구를 적용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이외에도 '거실 스타일업 패키지', '주방 스타일업 패키지' 등 개인 취향에 맞춘 가구·가전·마감재를 선택 사항으로 추가해 다양한 주거 공간을 꾸밀 수 있도록 했다.

▲C2 HOUSE 평면도 ⓒ대림산업
▲C2 HOUSE 평면도 ⓒ대림산업

대림산업은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플랫폼 C2 HOUSE를 통해 맞춤형 주거 공간을 선보이고 있다. 

C2 HOUSE는 하중을 지지하는 내력 벽을 3개로 최소화해 평면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3개의 내력 벽을 안방과 거실, 주방을 구분하는 곳에 T자 형태로 배치해 안방과 주방, 욕실을 제외한 나머지 공간을 각자 입맛에 맞춰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주방 싱크대 높이를 최적화하고, 바닥에는 일반 마루보다 20mm 넓은 광폭마루를 적용해 개방감을 넓혔다.

SH공사는 청년‧신혼부부 맞춤형 설계 특화평면인 '청신호'를 내놨다. '청신호'에는 ▲욕실에 들어가지 않아도 손 세척이 가능한 '건식 세면 공간' ▲거실과 침실을 구분해주는 '슬라이딩 월' ▲주방을 가릴 수 있는 '주방 커버'장 ▲소형 세대를 위한 '가변형 식탁' ▲내·외부 수납공간과 두 배로 확장된 신발장 등 맞춤형 가구가 들어선다.

특히, 청년 1인 가구를 고려해 세탁기‧에어컨‧냉장고‧전자레인지와 함께, 가변형 책상과 의자 등이 포함된 일체형 빌트인 가구가 설치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