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우리나라에서는 신축건물에 거주함으로써 병적 징후와 증상들이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새집증후군에 대해 1996년 이후 과학적 근거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새집증후군두드러기 등 이상 현상의 발병 원인과 특징들은 비슷하지만 특히 환경 변화에 예민하고 면역체계가 약한 유아,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는 경우에 따라 건강상 매우 치명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입주 전 '베이크아웃(Bake Out)'시공을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입주 후에도 실내 환기를 수시로 진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문제가 되는 실내 오염물질들은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공기 중에 유해물질, 방사성 물질, 각종 유기물과 무기물 등을 포함하고 있다. 보통 육안으로는 확인이 되지 않는 미세 입자와 증기, 기체의 종류로 크게 분류되고 있고 어떤 오염원은 지속적으로 공기 중에 유해물질을 방출시키며 다른 어떤 오염원은 산발적으로 발산이 되곤 한다.

특히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유해성분을 포함한 접착제, 단열재, 석고보드, 합판 등의 오염원 방출량은 시간이 경과될수록 서서히 감소되지만 환경에 따라 신축건물 기준으로 볼 때 10년 이상의 시간이 경과하여도 방출이 계속되는 사례도 존재하기 때문에 실내에 머무는 기간과 발산 정도를 확실한 수로 산출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이상 증상을 겪지 않고 건강상의 위험우려 없는 새집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먼저 새집냄새제거, 새가구냄새제거를 위한 셀프새집증후군 시공으로 실내 오염물질의 방출농도를 충분히 낮춘 후 입주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다.

이에 따라 실내 공기의 질을 향상시켜 주고 유해물질과 악취를 잡아 주는 새집증후군제거제로 '화목한가정'에서 방분탄과 피톤치드를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다. 이는 자연환기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베이크아웃 시공에 시너지를 더하는 실내공기 개선 관련 보조생활용품이다.

다공성 특성을 지닌 방분탄은 흡착력과 탈취력이 우수한 1등급 야자활성탄으로 공기 중의 유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환경부 안전확인대상 신고제품이기도 하다. (방분탄5000 CB19-13-0268) 피톤치드는 가스 분사 형 캔으로 항균물질인 피톤치드 오일과 함께 인체에 무해한 청정 에너지 DME가스를 사용해 만든 자동 분사 탈취제이다. 공기 중의 악취분자와 세균, 바이러스,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을 제거 및 증식 억제시켜 주는 복합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어 실내 환경 개선 용품으로 선택하기에 유용하다.

새집증후군제거제 방분탄, 피톤치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화목한가정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