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이온가속기현장의 천장 크레인 주행보에 고성능 TH-Beam을 처음 적용한 모습 ⓒ포스코건설
▲대전 중이온가속기현장의 천장 크레인 주행보에 고성능 TH-Beam을 처음 적용한 모습 ⓒ포스코건설

콘크리트튜브로 구조안정성 증대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포스코건설이 개발한 콘크리트 충전튜브를 결합한 H-Beam 공법이 건설신기술로 지정됐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산하의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는 최근 한국 대형구조물에 최적화된 포스코건설의 '콘크리트 충전튜브형 상부플랜지를 갖는 H-Beam(TH-Beam) 공법'을 건설신기술 제 893호로 지정했다.

TH-Beam은 포스코의 강건재로 만든 H-Beam 한쪽 면을 강재튜브로 만들어 콘크리트를 충전한 것으로 기존 H-Beam보다 1.3배에서 1.5배의 하중을 견딜 수 있다. 대형지붕, 고하중 바닥, 천장크레인 등에 구조안정성을 보장하는 한편, 보가 쳐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보강용 경사재와 작은보 설치를 최소화 할 수 있어 공사기간과 공사비를 줄일 수 있다.

건설신기술은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가 매년 건축, 토목, 기계설비 분야의 기술을 대상으로 신규성·진보성·현장적용성 등을 심사해 선정하는 것으로, 국토교통부는 건설신기술을 취득한 기업에게 발주청 시행공사 우선 적용, 공공공사 입찰 시 PQ점수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이번 지정으로 국내 대형건설사 중 가장 많은 22건의 신기술을 보유하게 됐다. 이 중 포스코 철강재를 활용한 건설신기술은 12건에 달한다.

특히 이번 신기술개발은 동부건설, 대우조선해양건설, 쓰리디엔지니어링, 무영씨엠건축사사무소 등이 협력해 이룬 성과로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의 상생사례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우수한 기술을 가진 협력사와 함께 건설신기술 개발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 협력사와 상생하는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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