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유통업계 첫 직배송 시스템 기반 익일배송 '로켓배송'을 도입, 국내 빠른 배송격전을 부른 쿠팡에 대해 업계에서는 "유통업 본질에서 벗어나 있다. 이를 외면하면 더 성장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동시에 과한 배송전이 업태 향후 방향일지도 고민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유통업은 얼마나 좋은 상품을 가격 경쟁력을 갖춰 얼마나 싸게 소비자에 제공할 수 있는지, 상품 기획력, 소싱력이 관건인데 쿠팡은 명품 시계(롤렉스·위블러·까르띠에) 논란까지 연례 행사처럼 짝퉁 논란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지 못한 상태다. 

현재 직배송 로켓배송 되는 쿠팡 직매입 매출 비중은 90%에 이른다. 쿠팡 입점 오픈마켓 상품수 2억개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로켓배송이 가능한 상품 가짓수도 600만개에 달한다. 가짓수나 범위는 늘어난 반면 상품 기획이나 관리 측면에선 어느 정도 성장을 이뤘는지는 의문이라고 업계는 지적한다. 

설립 약 10년만에 쿠팡은 매출 규모 7조원대(지난해 기준) 데카콘 기업으로 성장했다. 그만큼 적자도 1조원대에 육박했다. 지금까지 적자 대부분이 쿠친(쿠팡맨) 인력 등 로켓배송 물류 투자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지난해엔 다행히 당초 예상을 뒤엎고 적자폭 7000억원대로 손실을 줄였는데 겸해온 오픈마켓 덕분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적자폭을 줄인 게 쿠팡이 주력 투자한 로켓배송으로부터가 아니었다는 말이다. 

쿠팡은 고객으로부터 "쿠팡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말을 듣는 것을 목표로 천문학적 적자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에서 가장 강조하고 거듭 대규모 투자해온 부문은 바로 배송이었다. 

최근에도 쿠팡은 1000억원을 투입, 충북 금왕 물류센터를 짓는 등 물류 인프라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기준 전국 물류센터수는 168개 수준이다. 

이같은 쿠팡 행보에 빠른배송 물류 인프라를 갖추고 업계를 독식한 아마존을 모델로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동시에 유통업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업계는 "아마존 물류 전에 쿠팡은 아마존이 입점사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소비자 항의에 어떤 시스템으로 대응하는지 상품 관리 시스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한다. 아마존은 온라인 댓글만 하더라도 소비자가 구입 시 100% 신뢰하고 참고할 수 있을 정도로 관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연관어 검색, 추천 등도 실시간 연동, 구현하고 있다. 

이커머스 미래 핵심기술은 검색, 추천, 인공지능 기반 챗봇 3가지가 키워드로 언급된다. 이에 대한 개발 투자가 기본이고 아마존은 오프라인까지 영역을 넓히며 이같은 기술을 선도해오고 있다. 

쿠팡이 아마존을 따라가더라도 풀필먼트 등 물류 시스템에만 초점을 둬선 안 된다는 것이다. 이커머스 장기적으로 보면 유통업 본질인 상품 기획과 관리, 그리고 이커머스 검색, 추천 등 기본 인프라 투자도 소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쿠팡 투자 핵심은 다른 어떤 것보다 분명히 '배송'이고 그 투자는 국내 업계 방향을 틀어버리는 수준이 되고 있다. 

쿠팡은 최저가와 로켓배송을 통해 2010년대 중반부터 경쟁사로서 대형마트 매출을 잠식해왔다. 이제는 새벽배송전을 촉발하며 신선식품 카테고리까지 확대, 전통 유통 핵심 부문까지 건드리면서 직접 수장들로부터 견제 발언을 받고 있다. 근래엔 패션, 자체 브랜드 확대 등 전방위 범위를 넓히고 있다. 올해 그룹 통합 온라인 롯데온 론칭을 앞두고 신동빈 롯데 회장은 "연 1조 적자 내는 기업과는 경쟁 안 한다"며 최근 배송 경쟁에 선을 그었다. 

쿠팡은 "고객 경험을 질적으로 높이는 것이 우선이고 배송도 그 일환"이라는 입장이지만 지난해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도 홈플러스 온라인 전략 '올라인' 비전을 제시하면서 "고객 요구 측면에서 새벽배송은 염두에 둘 것"이라며 "마트 점포 기반 물류로는 전국 새벽배송이 쉽지 않기도 하지만 기본 전국 70% 당일 배송되는 상황에서 의미가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했다. 

이어 "신선은 계절·종목별 상품을 관리하고 다루는 운영역량이 대부분"이라며 "싸고 우수한 제품을 일관되게 공급해야 하는 신선 본질을 생각하면 어느 사업자가 일관되게 신선식품을 관리, 공급해줄 수 있을지는 시장에서 최종 판단해주길 바란다"며 배송전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쿠팡
ⓒ쿠팡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