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사모펀드 투자자 피해와 관련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29일 밝혔다. ⓒ연합뉴스TV화면 캡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사모펀드 투자자 피해와 관련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29일 밝혔다. ⓒ연합뉴스TV화면 캡쳐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사모펀드 투자자 피해와 관련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29일 밝혔다.

이날 은 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지금껏 사모펀드 시장은 규모 측면에서 빠르게 성장했는데 문제점들이 최근 일시에 불거지고 있다”면서 “금융당국의 책임자로서 투자자 피해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그러면서 ▲고위험 금융상품의 판매 및 운용단계에 대한 규율 강화 ▲감독ㆍ검사 강화 및 관련 제도 개선 등을 약속했다. 금융당국은 오는 9월까지 판매사·운용사·수탁회사·사무관리회사 등을 통한 1만304개(지난 5월 기준) 사모펀드 전수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금감원을 중심으로 유관기관이 두루 참여하는 전담 검사조직을 만들어 2023년까지 3년 동안 모든 사모운용사(지난 5월 기준 233개)에 대한 현장검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은 위원장은 빅테크(대형 정보기술 기업)의 본격적인 금융업 진출, 금융데이터 거래의 활성화 등으로 가속화하는 ‘디지털 금융혁신’과 관련해 “고객의 개인정보와 재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혁신과 보안의 균형을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이를 위해 ▲선불충전금의 외부 기관 예치ㆍ신탁 의무화, 이용자가 지시하지 않은 거래(무권한 거래)에 대한 금융회사의 책임 강화 ▲빅테크의 지급거래 외부청산 의무화 ▲클라우드 사업자에 대한 감독근거 마련 등을 추진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올해 하반기 중 이런 내용에 관한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