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수요 급감에 따른 판매 감소, 국내는 신차효과 및 개소세 인하로 선전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기아자동차는 연결 기준 2분기 매출액 11조3,688억 원, 영업이익 1,45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6%, 영업이익은 72.8% 각각 줄어들었다.

기아차 관계자는 2분기 실적과 관련해 “코로나19의 전세계적 확산 영향이 본격화되며 모든 시장에서 수요가 급감하는 등 경영여건이 어려웠다”며 “이러한 가운데에도 고수익 신 차종 및 RV 판매 비중 확대, 고정비 축소 노력, 우호적 환율 영향으로 판매감소 영향을 일부 상쇄했다”고 설명했다.

기아차의 올해 2분기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26.8% 증가한 16만1,548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39.7% 감소한 35만4,502대 등 총 51만6,050대를 기록했다.

비교적 코로나19 영향이 적었던 국내 시장에서 K5, 쏘렌토, 셀토스 등 신차효과와 개별소비세 70% 인하에 따른 수요 확대 영향으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판매 증가를 기록했다.

해외 시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대부분 지역에서 공장 가동 및 딜러의 영업 활동 중단이 본격화되며 미국, 유럽, 인도 등 전 지역에서 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해외 주요 권역별로는 ▲북미에서 전년 2분기 대비 40.3% 감소한 12만2,799대 ▲유럽에서 50.6% 감소한 6만9,103대 ▲중국에서 5.3% 증가한 6만5,814대 ▲러시아, 중남미, 아프리카/중동, 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 46.0% 감소한 9만6,786대를 판매했다.

2분기 매출액은 국내 시장에서의 역대 최다 판매, RV와 신차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에 따른 대당 단가 상승 및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 영향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전년 대비 21.6% 감소했다.

특히 셀토스, 니로 등 인기 모델들의 꾸준한 국내외 판매와 신형 쏘렌토의 국내 판매 호조 등으로 RV 판매 비중이 전년 대비 6.7%p 증가, 역대 최고 수준인 53.7%를 기록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72.8% 감소한 1,451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2.4%포인트 하락한 1.3%로 집계됐다.

기아차는 하반기에도 코로나19 재확산 및 주요 국가 간의 갈등에 대한 우려로 경영여건의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에서도 수익성 높은 신차 중심의 판매 역량 집중과 수요 회복을 대비한 생산 및 판매 능력 관리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2분기 코로나19 확산 영향이 본격화돼 어려움을 겪었지만 수익성 방어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되겠지만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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