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남양주시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남양주시는 자원순환·환경분야 사회적 경제방식 활성화를 위한 '자원순환분야 사회적경제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최근 정부 '한국판 뉴딜' 방안과 맞물려 '그린 뉴딜'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자원순환에 대한 국민 인식을 개선하고 관련 분야 창업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개최하는 것이다. 남양주 시민이나 남양주시에서 해당 분야 창업을 원하는 사람 모두 참여할 수 있다. 

'한국판 뉴딜'은 문재인 대통령 주재 제7차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대한민국을 추격형 경제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 의존 경제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서 포용 사회로 도약시키겠다는 비전을 제시한 '코로나19'발 경제위기 극복책이자 국가발전전략이다. 

앞서 이달 13일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방안에 '그린 뉴딜'을 구체적으로 포함하라고 관계부처 장관들에게 지시하면서 '그린 뉴딜'에 대한 관심도 확대되고 있다. 

환경단체와 환경전문가들은 그린 뉴딜에 물·생태·기후변화·자원순환 둥 다양한 요소가 포함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그린 뉴딜에서 잘 다뤄지지 않던 재활용·폐기물처리 등 자원순환 부분도 충분히 미래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공모전은 청소년부와 일반부 2개 부문으로 나뉜다. 청소년부는 시장상 3점, 남양주시 협동조합연합회 등 주관단체 2점 시상과 함께 70만원 상당 상품권을 수여한다. 일반부는 3000만원 규모 10개팀을 선정, 사업을 지원한다.

해당 사업을 주관하는 남양주 협동조합연합회 김정원 회장은 "이번 아이디어 공모는 시민이 가진 아이디어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새로운 모델이 됐으면 한다"며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 이번 공모전 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정재안 더불어민주당 자원순환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공모전은 지역 주민의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역사회 발전을 모색하고자 하는 의미있는 도전"이라며 "남양주 시민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전 접수 기간은 이달 16~31일이다. 이메일(nyjcoop@gmail.com)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남양주 협동조합연합회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