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물류센터 현장에 적용된 열화상·안면인식 출입시스템 ⓒ현대건설
▲쿠팡물류센터 현장에 적용된 열화상·안면인식 출입시스템 ⓒ현대건설

- 마스크 착용 상태에서도 근로자 건강상태 및 근무정보 확인 가능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현대건설이 국내최초로 건설현장에 비대면 열화상·안면인식 출입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출입관리시스템은 열감지 센서 기능이 추가된 인공지능 안면인식 시스템으로, 마스크 착용 상태에서도 근로자들의 건강상태 및 출입이력 등 근무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시스템은 체온측정 뿐 아니라 마스크를 적절히 착용했는지 여부를 감지하여 경우에 따라 출입을 제한한다.

IoT(사물 인터넷) 기반 첨단 시스템 적용으로 현장에서 무인·비대면 체크가 가능해져, 별도의 체온측정을 위한 관리자를 배치하고 근로자들과 대면해 일일이 체온 확인 및 마스크의 적절한 착용을 지시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건설은 열화상·안면인식 출입관리 기능을 IoT기반 현장 안전관리 종합 플랫폼인 ‘하이오스(HIoS : Hyundai IoT Safety System)’에 추가 탑재할 계획이다.

하이오스(HIoS)는 건설업계 최초로 개발된 안전관리 종합 플랫폼으로, 현재까지 ▲근로자 위치확인 ▲장비협착방지 ▲타워크레인 충돌방지 ▲가스농도감지 ▲풍속감지 ▲흙막이 가시설 붕괴방지의 6종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현대건설은 스마트건설 기술이 시범 적용되는 혁신현장인 쿠팡 물류센터 현장 출입구에 해당시스템을 적용했으며, 효과 검증 후 전 현장으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건설현장에서 다양한 최첨단 시스템을 적용해 근로자의 안전 및 감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4차산업 기술을 현장에 적극적으로 도입해 근로자의 안전/보건 및 생산성 증진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