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5.17 (화)
사회적 책임 이끄는 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SR경제&라이프] SK에너지, ‘밀폐공간 가스사고’ 원천 차단 기술개발
  • 김경종 기자
  • 승인 2020.06.15 16:59:29
  • 댓글 0
▲SK이노베이션 울산CLX 작업자가 밀폐공간에 설치될 무인 가스감지 센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SK에너지

- 중독·질식사고 원인인 밀폐공간 가스유무 무인자동감지 기술 개발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SK에너지는 밀폐공간 내 작업자의 안전 수준을 대폭 높일 수 있는 ‘밀폐공간 가스 감지 시스템’ 개발 및 특허 등록을 완료하고 소형화, 경량화 등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올해 9월부터 울산 CLX에 본격 적용 할 것이라고 15일 밝혔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밀폐된 공간에서 작업하는 근로자들을 공간내 남아있는 유해 가스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된다.

정유∙석유화학 공장에는 탱크, 타워, 드럼 등 밀폐된 설비가 많이 설치돼 있다. 정유∙석유화학 공장은 공정 특성 상 가스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SK에너지 울산CLX에만 약 1만개소를 비롯해 전국적으로는 약 50만개소 이상이 설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지금까지 밀폐된 공간에서의 작업을 위해서는 작업자가 시설 내부로 들어가 가스 잔존 여부를 직접 측정해야 했다. 그만큼 질식 사고의 위험성이 높고 작업 시작 전, 휴식 후, 점심시간 후, 연장 근로 때마다, 남아있는 가스를 매번 측정해 작업시간이 많이 소요됐다.

SK에너지가 개발한 시스템은 밀폐된 작업장에 IoT를 기반으로 한 센서를 설치, 실시간으로 유해 가스 잔존 여부를 무인 측정 하도록 고안한 시스템이다. 밀폐공간 내 가스가 남아 있을 경우 즉시 알람이 울려 작업자가 대피하고 신속한 사고 대응으로 재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형태다. 이 시스템 도입으로 작업자의 안전도가 크게 향상되고, 작업시간 또한 대폭 줄여 작업 효율성이 높아지게 됐다.

SK에너지 관계자는 “2017년부터 시스템을 개발을 시작하고, 다년간의 테스트를 거쳐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했다”면서 “이를 울산CLX 전 공정을 포함, 전국으로 확산/도입할 경우 질식재해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SK에너지는 올해 9월 약 100여개의 무인 가스 감지 시스템을 유해가스 발생량이 많은 현장부터 우선 적용하고, 2021년 까지 전체 밀폐공간 작업 현장으로 확대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대규모 산업현장에서 안전은 어떤 일이 있어도 양보할 수 없는 최우선 가치”라면서 “첨단 기술과 결합한 이중, 삼중의 안전장치로 산업현장의 완벽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이를 확산시켜 궁극적으로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고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종 기자  kimkj1616@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R사회공헌] SK에너지·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미얀마에 코로나19 진단 키트 기부 icon[SR경제&라이프] SK에너지, 'DT'기반 '딥체인지' 가속화 icon[SR경제&라이프] SK울산CLX, 직원 대상 '온라인 라이브 교육' 실시 icon[SR경제&라이프] SK에너지, '1조원 투자' 탈황설비 생산 채비 완료 icon[SR경제&라이프] SK에너지, '친환경 설비 VRDS' 3개월 앞당겨 기계적 준공 icon[SR경제&라이프] SK에너지, 친환경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 icon[SR경제&라이프] SK에너지, 부산 태양광 발전 시설 본격 가동 icon[SR환경] SK에너지, 친환경 사업 위해 3천억원 규모 그린본드 발행 icon[SR경제&라이프] SK그룹, MS와 글로벌 AI·DT 전문가 키운다 icon[SR경제&라이프] SK머티리얼즈, 초고순도 불화수소 가스 양산 시작 icon[SR경제&라이프] SK에너지, 장비가 할 수 있는 세척시스템 개발 icon[SR경제&라이프] SK에너지, 주유소 중심 차량 통합관리 플랫폼 ‘머핀’ 도입 icon[SR경제&라이프] SK이노베이션, 사회안전망 통해 마늘 농가 지원 icon[SR경제&라이프] SK에너지, ‘SK오일로패스 시즌2’ 시행 icon[SR경제&라이프] SK이노베이션 울산CLX, 협력사 구성원 단체보험 패키지 제공 icon[SR경제&라이프] SK에너지, '3,000 포인트 특권’ 이벤트 진행 icon[SR경제&라이프] SK에너지, ‘3천 포인트 특권’ 이벤트 진행 icon[SR경제&라이프] SK에너지, 제28회 한국물류대상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 수상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