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유통물류배송 허브 개념도 ⓒ산업통상자원부
▲드론 유통물류배송 허브 개념도 ⓒ산업통상자원부

- 제주도서 산업부-GS '드론 배송' 실증 행사 열려 

[SR(에스알)타임스 임재인 기자] GS편의점 앱을 통한 드론 도시락 주문이 가능해진다.

GS칼텍스와 GS리테일은 드론 배송 서비스 진출을 선언했다고 8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GS칼텍스 등은 이날 제주도에서 '드론 활용 유통물류 혁신 실증 시연' 행사를 열었다.

산업부는 내후년까지 총 352억 원을 투입해 드론을 활용한 물류 서비스 플랫폼 구축과 실증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이번 행사는 이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자율드론이 GS25 상품을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것을 시연한 것이다.

GS칼텍스·리테일은 이날 국내에서 처음으로 드론 활용 서비스 분야 진출을 선언하고, 전국 주유소 네트워크를 드론 배송과 미래모빌리티 거점으로 활용하는 비전을 제시했다.

GS칼텍스는 카셰어링과 전기차·수소차 충전 서비스를 비롯해 택배 및 드론 배송 서비스도 제공하는 '모빌리티&로지스틱스 허브'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행사장에는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조윤성 GS리테일 사장, 박종현 ETRI 소장,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 원희룡 제주지사, 드론제작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드론 배송 서비스가 자리 잡으면 도서 산간 지역에도 생활·안전장비 물품을 신속하게 배송할 수 있다"면서 "규제 완화 등을 통해 도시 외곽과 도심으로 서비스를 차츰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비행거리와 적재무게를 늘린 수소 드론을 개발하고, 전기·수소 충전 및 주유소 네트워크와 연계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