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설업 공사수주액 추이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전문건설업 공사수주액 추이 ⓒ대한건설정책연구원

- 5월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 49.4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대한건설정책연구원(원장 유병권)은 4월 전문건설공사 수주실적과 5월 경기전망을 담은 경기동향을 20일 발표했다.

수주실적은 전문건설공제조합의 공사보증금액을 근거로 추정되었으며, 경기평가(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 SC-BSI)는 대한전문건설협회의 16개 시‧도별 주요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설문한 결과다.

4월 전문건설공사의 전체 수주규모는 전월의 약 73.7% 규모인 7조3,090억 원(전년 동월의 약 93.6%)으로 추정됐다.

원도급공사의 수주액은 전월의 62% 수준인 2조4,510억 원(전년 동월의 약 96.1%), 하도급공사의 수주액은 전월의 약 81.4% 수준인 4조8,590억 원(전년 동월의 약 92.3%) 규모로 추정됐다.

건정연은 "지금까지 신용평가사들은 코로나19가 주요 건설사들의 주택사업에 미칠 영향은 한정적일 것으로 예상하는 상황이다"며 "실제로 항공과 관광 등의 산업과 달리 코로나로 인해 건설업이 입은 피해는 아직까지는 명시적으로 부각되지 않고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추진중인 ‘한국형 뉴딜 빌드-코리아’에 따르면 총 80개의 지역별 핵심 프로젝트가 일괄적으로 추진되며, 여기에는 신규SOC를 민간투자방식으로 전환해 사업추진일정을 단축하는 내용도 포함된다. 

또한 ‘한국판 뉴딜’ 논의에서 정부가 확장된 SOC뉴딜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건설업계는 이에 따른 대대적인 SOC투자를 기대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 평가 및 전망 추이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 평가 및 전망 추이 ⓒ대한건설정책연구원

한편 5월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는 전월인 4월(53.0)보다 소폭 하락한 49.4로 전망됐다. 이는 전년 동월(60.4)보다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정부의 건설투자증대와 주택분양시장의 지속적인 호조 등 긍정적인 상황도 함께 고려할 필요는 있다고 건정연은 설명했다.

이은형 책임연구원은 "최근 코로나19의 재창궐이 우려되고 있지만, 경기회복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실행에 옮겨질수록 업계가 요구하는 공사물량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