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료방송 가입자, 상반기 대비 57만명 증가…IPTV 약 1,683만명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유료방송시장에서 IPTV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점유율 1위는 KT가 차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방송법 제8조 IPTV법 제13조에 따라, 종합유선방송(이하 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이하 IPTV)의 2019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 하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360만1,484명(6개월 평균)으로, 같은해 상반기에 비해 57만 명이 증가했다.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KT는 737만7,514명(점유율 21.96%), SK브로드밴드 509만864명(15.15%), LG유플러스 436만4,601명(12.99%), LG헬로비전 400만4,190명(11.92%), KT스카이라이프 321만975명(9.56%) 순으로 집계됐다.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059만 명(2019년 상반기 1,034만 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前 CJ헬로)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37만 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52%(시장점유율 0.21%p 증가)와 24.91%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번 2019년 하반기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의 합산규제 일몰 전후 시장점유율을 비교해보면 사업자별 증가폭은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9년 하반기 가입자 증가폭은 4%로 소폭 증가했으며, 2015년 하반기 이후 매반기별 80만 명 이상 증가하던 가입자 수는 2018년 상반기부터 증가폭이 감소하여 약 50만 명대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683만2,979명(50.10%), SO 1,355만7,530명(40.35%), 위성방송 3,21만975명(9.56%)순으로 집계되어, IPTV 시장 점유율이 50%를 돌파했다,
특히 월별 가입자 수 동향을 보면, 2017년 11월부터 IPTV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SO는 감소함에 따라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2019년 12월 말 기준 약 365만 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58만9,740명(점유율 49.37%), 복수가입자 1447만753명(43.07%), 단체가입자 254만991명(7.56%) 순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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