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코로나19 판매부진, 인력부족, 동해피해 예비비 2억 원 과수농가 긴급지원ⓒ안성시
▲안성시, 코로나19 판매부진, 인력부족, 동해피해 예비비 2억 원 과수농가 긴급지원ⓒ안성시

[SR(에스알)타임스 정순화 기자] 안성시는 8일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과수인공 수분의 인력부족 문제해결을 위해 과수 인공수분용 보조장치 공급에 이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가 과수 인공수분용 꽃가루 지원 등에 긴급 예비비 2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안성시에 따르면 지난 저온피해 예방을 위해 문자발송 및 저온피해 예방법에 대한 홍보를 실시했으나, 지난 5일과 6일 최저기온이 7℃까지 내려가 개화기의 배 과수원 등의 꽃이 흑변괴사 하는 등의 '동해' 피해가 안성시 전역에 발생했다.

동해로 인해 암술이 죽으면 과실결실을 기대하기 어렵고 결실이 안 될 경우 과수의 수세 관리에 어려움이 있어 내년까지도 정상적인 수확이 어려울 수 있어 과수농업인은 망연자실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되면서 배 농가의 수출 부진, 내수위축, 일손 부족 등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격고 있는 과수농가에 비상이 걸렸다.

안성시 관계자는 “피해에 대한 신고를 읍·면·동사무소에 반드시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해 인공수분을 2~3회 실시 하는 등 피해 상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결실량 확보를 위해 늦게 피는 꽃 위주의 정밀인공수분 및 적과시기를 최대한 늦게 해 착과수를 최대한 확보 할 것”을 당부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