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트라콜서 정률제 변경에 '여론 뭇매'

 

[SR(에스알)타임스 임재인 기자] 배달의민족이 가맹점 수수료 인상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개선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배달의민족은 6일 김범준 대표 명의의 사과문에서 "코로나19(우한 바이러스)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인상된 수수료 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제를 도입했지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며 "영세 업소와 신규 사업자일수록 주문이 늘고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는 개편 효과에만 주목하다 보니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분들의 입장은 세심히 배려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배달의민족은 즉각 새 요금제인 오픈서비스의 개선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앞서 오픈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각계에서 쏟아져나왔다. 일부 자영업자는 “과거에 비해 배민에 내는 요금이 과중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4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서 “독과점의 횡포가 시작됐다”며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이어 정치권과 소비자 단체가 가세해 논란이 잦아들지 않았다.

배달의민족은 업주 및 각계 의견을 경청해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업주에 대한 보호 대책을 포함해 여러 측면으로 보완할 방안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오픈서비스 도입 후 업소별 주문량 변화와 비용 부담 변화 등 데이터를 면밀히 검토하고, 데이터가 쌓이면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배달의민족에 따르면 새 요금제 도입 이후 5일간 데이터를 전 주와 비교했을 때 비용 부담이 늘어난 업주와 줄어든 업주의 비율은 거의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배달의민족은 4월 오픈서비스 비용은 낸 금액의 절반을 상한선 제한 없이 돌려주기로 했다. 이는 앞서 배달의민족이 코로나19 고통 분담 차원에서 월 15만 원 한도 내에서 3, 4월 수수료 절반을 돌려주기로 한 정책을 확대한 것이다.

배달의민족은 "새로운 요금 체계를 도입하며 큰 혼란과 부담을 준 점에 다시 한번 죄송하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외식업소의 매출은 늘고 이용자들의 업소 선택권은 최대한 보장되는 앱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배민은 지난 1일 주문별로 수수료 5.8%를 부과하는 ‘오픈서비스’를 시작했다. 기존 정액제(월 8만8,000원) 광고료 방식의 ‘울트라콜’에서 ‘정률제’로 변경한 것이다. 

▲배달의민족 로고 ⓒ배달의민족
▲배달의민족 로고 ⓒ배달의민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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