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 전국 날씨ⓒ기상청
▲오늘 오전 전국 날씨ⓒ기상청

[오늘 날씨] 식목일 영하권 꽃샘추위, 강원 한파주의보, 미세먼지 나쁨·보통... 내일 주간날씨

- '식목일' 일요일 아침기온 영하로 뚝…건조하고 강풍
-영하권 꽃샘추위… 강원에는 한파주의보
-식목일 아침 반짝 꽃샘추위…대기 건조 '계속'
-꽃샘추위로 쌀쌀... 일부지역 아침 기온 영하권

 

5일 지역별 날씨 전망. [오전, 오후] (최저∼최고기온) <오전, 오후 강수 확률>

▲ 서울 : [맑음, 맑음] (1∼15) <0, 0>

▲ 인천 : [맑음, 맑음] (2∼13) <0, 0>

▲ 수원 : [맑음, 맑음] (0∼14) <0, 0>

▲ 춘천 : [맑음, 맑음] (-3∼16) <0, 0>

▲ 강릉 : [맑음, 맑음] (2∼14) <0, 0>

▲ 청주 : [맑음, 맑음] (1∼15) <0, 0>

▲ 대전 : [맑음, 맑음] (0∼16) <0, 0>

▲ 세종 : [맑음, 맑음] (-2∼14) <0, 0>

▲ 전주 : [맑음, 맑음] (0∼14) <0, 0>

▲ 광주 : [맑음, 맑음] (1∼14) <0, 0>

▲ 대구 : [맑음, 맑음] (2∼16) <0, 0>

▲ 부산 : [맑음, 맑음] (4∼15) <0, 0>

▲ 울산 : [맑음, 맑음] (3∼15) <0, 0>

▲ 창원 : [맑음, 맑음] (3∼15) <0, 0>

▲ 제주 : [맑음, 맑음] (7∼12) <0, 0>

▲오늘 오후 전국 날씨ⓒ기상청
▲오늘 오후 전국 날씨ⓒ기상청

< 중점사항 >

(대기 매우 건조)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내일(5일)까지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도 쉽게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말 야외활동과 산행 시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다음 주에도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매우 건조한 상태가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어 건조특보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강원산지와 일부 강원북부내륙 한파) 강원산지와 일부 강원북부내륙에 한파주의보가 발표(오늘 22시 발효)된 가운데, 오늘(4일) 아침보다 내일(5일) 아침 기온이 3~7도 가량, 강원도에는 10도 이상 큰 폭으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내일 아침에 영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겠고, 일부 경기북부와 강원영서에는 -5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와 농작물 냉해 피해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오늘(4일) 11시 30분에 발표된 한파 영향예보(제4-1호)를 참고하여 보건, 산업, 시설물과 농.축산 등 한파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기 바랍니다.

- 이번 추위는 모레(6일) 아침까지 이어지다가 모레 낮부터 기온이 차차 오르면서 풀리겠습니다.

(저녁기상 전망) 전국이 맑겠으나, 어제(3일)보다 기온이 조금 낮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쌀쌀하겠습니다.

▲내일 오전 전국 날씨ⓒ기상청
▲내일 오전 전국 날씨ⓒ기상청

< 날씨 전망 >
(기온)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모레(6일)까지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의 분포를 보이며 춥겠으나, 모레 낮부터는 상대적으로 따뜻한 공기의 영향으로 기온이 올라 추위가 풀리겠습니다.

- 한편,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는 다음 주까지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 일부 내륙에는 15도 이상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내일(5일) 아침 최저기온 -5~4도, 낮 최고기온 10~17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6일) 아침 최저기온 -3~6도, 낮 최고기온 13~20도가 되겠습니다.

(하늘상태) 모레(6일)까지 전국이 맑겠습니다.

< 기타 유의사항 >
(강풍) 강풍특보가 발표된 전라서해안에는 내일(5일) 아침까지 바람이 평균풍속 35~60km/h(10~16m/s), 최대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풍랑특보가 발표된 서해중부전해상(인천.경기앞바다 제외)과 서해남부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제주도해상(제주도남쪽먼바다와 서부앞바다), 동해중부전해상과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는 내일(5일)까지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내일(5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파도가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황사) 어제(3일) 중국 북동지방에서 발원한 황사가 대기하층 기류을 따라 남동진하면서 오늘(4일) 새벽 서해5도를 시작으로, 오전에 경기서해안과 충남서해안, 오후에는 일부 충청내륙과 전라도에 황사가 관측되었습니다.

- 이번 황사는 PM10 시간 평균 200㎍/㎥ 내외의 농도로, 대기 하층의 강한 바람을 따라 빠르게 남동진하면서 서해안과 충청, 전라내륙을 중심으로 한 지역에 약 2시간 내외의 짧은 시간 동안 영향을 주었습니다.

- 황사를 포함한 미세먼지에 대한 자세한 예보는 오늘(4일) 17시에 발표되는 미세먼지 예보(국립환경과학원 발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항공) 내일(5일) 아침(09시)까지 전라서해안에 위치한 공항에서는 강풍으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고기압 영향) 오늘(4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 내일(5일)과 모레(6일)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예보변경 가능성 >
(내일과 모레 내륙 중심 아침 기온 더 떨어질 가능성) 모레(6일)까지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밤 사이 지표면 냉각에 의해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나, 야간 중 대기 하층 바람이 약해질 경우 한파특보가 발표되지 않은 내륙의 일부 분지에서도 산사면을 따라 찬 공기가 모이고, 지표면 냉각이 더욱 심해지면서 예상보다 아침 최저기온이 더욱 낮아져 오늘(4일)보다 내일(5일) 아침 기온이 10도 이상 낮아질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전국 주간 주중 날씨ⓒ기상청
▲전국 주간 주중 날씨ⓒ기상청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일요일인 5일은 갑작스러운 꽃샘추위로 일부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권을 보이겠다.

전날 오후 10시 강원 산지와 강원 북부 내륙에 한파주의보가 발효되면서 강원도에는 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큰 폭으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중부 내륙을 중심으로는 아침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겠다. 경기 북부와 강원 영서는 아침 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이번 꽃샘추위는 6일 아침까지 이어지다가 7일 낮부터 기온이 차차 오르면서 풀리겠다.
 
아침 최저 기온은 -5~4도, 낮 최고 기온은 10~17도로 예보됐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도 △대전 0도 △대구 2도 △부산 4도 △전주 0도 △광주 1도 △청주 1도 △춘천 -3도 △강릉 2도 △제주 7도 △울릉도·독도 4도 △백령도 3도로 예상된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5도 △대전 16도 △대구 16도 △부산 15도 △전주 14도 △광주 14도 △청주 15도 △춘천 16도 △강릉 14도 △제주 12도 △울릉도·독도 11도 △백령도 9도 등으로 전망된다.

전국이 맑겠지만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강풍이 불겠다.

강풍특보가 발표된 전라서해안에는 이날 아침까지 바람이 평균 시속 35~60㎞(초속 10~16m), 최대 순간 시속 70㎞(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강풍이 예상된다.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미세먼지 농도는 전반적으로 '보통' 수준이겠다. 다만 영남지역에서는 전일 유입된 황사의 영향으로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을 보일 전망이다.

풍랑특보가 발표된 서해 중부 전 해상(인천·경기 앞바다 제외)과 서해 남부 전 해상, 남해 서부 서쪽 먼바다, 제주도 해상, 동해 중부 전 해상과 동해 남부 북쪽 먼바다에는 5일까지 바람이 시속 35~65㎞(초속 10~18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4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을 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