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휘 후보는 30일 ‘교통’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이철휘 후보
▲이철휘 후보는 30일 ‘교통’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이철휘 후보

[SR(에스알)타임스 정순화 기자] 이철휘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30일 ‘교통’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포천시의 교통은 시급함과 구체적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장·단기 공약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가 가장 시급하게 생각하는 포천의 교통 현안으로는 계획된 시기에 맞춰 7호선이 개통하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국가적 재정문제나 그 밖의 이유로 사업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포천시와의 협력을 통해 7호선이 2026년 말 완공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 후보는 “다행히 현재 포천시의 노력으로 사업계획 적절성 검토가 기획재정부를 통과하고 있고, 총사업비의 약 10%에 해당하는 광역철도 건설비 분담금 확보를 위해「포천시 철도건설기금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차질 없는 준비를 하고 있다.”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후보는 “지금까지 7호선 연장 등의 사업은 사업성이 부족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해왔다. 그러나 포천시민이 모두 함께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요구했고, 현 정부가 이를 받아들였기에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역대 정부와 달리 포천시민의 희생을 높게 평가한 현 정부의 배려 때문에 가능했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또 “그러나 언제까지나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요구할 수는 없다. 이제는 제대로 사업의 타당성을 만들어 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4호선 연장, GTX-C 연장과 관련해 이 후보는 “고속도로 건설과 7호선 연장으로, 4호선 연장 사업 등은 타당성을 확보하기 더 어려워졌다. 하지만 이미 포천시가 장기계획을 마련 중이고, 민간차원에서도 작년에 내촌면 전철 4호선 유치위원회를 구성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라고 밝히고 “포천시와 함께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그 외 시급한 교통 현안으로는 구리-포천고속도로 인근의 상습정체라고 설명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단기적으로는 전자 감응형, 지능형 신호체제 도입을 공약하고 있다. 장기적인 해결책으로 고속도로의 철원 연장도 공약하고 있다.

더불어 구리-포천 고속도로의 요금 인하도 공약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