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이미지
ⓒpixabay이미지

- 보통주자본비율, 이익확대 및 증자로 ‘개선’

- 지역 한계, 코로나19 악재…수익성 악화 ‘전망’

- 사실상 방어적 경영 모드 유지할 듯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지역에 거점을 두고 있는 3대 지방금융그룹의 보통주자본비율이 금융당국의 권고치를 겨우 넘긴 것으로 조사됐다. 보통주자본비율이란 위험가중자산 대비 보통주자본 비율이다. 위험가중자산을 줄이거나 이익잉여금, 증자 등으로만 비율을 높일 수 있어 재무건전성의 질적 측면을 나타내는 지표다.

이 비율을 높이기 위해선 손실자산을 줄이고 이익확대에 나서야 한다. 지방금융그룹 입장에선 저금리의 장기화와 최근 터진 코로나19로 수익성 개선에 애를 먹고 있는 처지다. 사실상 제로금리 시대가 도래해 이자마진의 향상을 기대키 어려운데다 코로나19 사태로 차주들의 대출 상환에 이상신호가 발생할 경우 자연스레 건전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BNK·JB·DGB금융 등 3개 지방금융그룹의 보통주자본비율은 평균 9.59%로 집계됐다.

지방금융별로 보면, BNK금융의 보통주자본비율이 9.54%로 가장 낮았다. 이어 DGB금융의 보통주자본비율이 9.56%로 거의 비슷한 정도를 나타냈다. JB금융은 9.67%의 보통주자본비율을 기록했다.

문제는 금융당국의 요구에 겨우 턱걸이한 수치라는 데 있다. 금융당국은 자본력 규제 강화의 일환으로 국내 금융사들로 하여금 지난해까지 보통주자본비율 9.50%를 넘기라고 권고하고 있다. 특히 신한·KB·하나·우리금융 등 국내 4대 금융그룹들의 지난해 말 보통주자본비율이 평균 11.28%로 여유를 보인 것과 비교하면 대비되는 모습이다.

보통주자본을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은 이익 확대와 증자다. 보통주자본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익 및 이익잉여금 확대와 증자를 해야 하는데, BIS비율과 달리 후순위채 발행이나 신종자본증권 조달 등이 반영되지 않아 개선하기가 쉽지 않다.

지방금융사 입장에선 사정이 녹록치 않은 실정이다. 수익성 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을 보면 이들은 지난해 말 평균 8.04%로 기록했다. 신한·KB·하나·우리금융 증 4대 금융그룹 (9.14%)보다 1.06%포인트나 낮았다.

부실채권 비중을 나타내는 고정이하여신비율(3개월 이상 연체)은 지난해 말 평균 0.94%로, 4대 금융그룹(0.49%)보다 두 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4월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할 경우 사상 처음 1%대 금리 시대를 맞이 한다”면서 “금융그룹 입장에선 이자마진에 기댈 수 없는 형편이며, 비은행 부문의 확대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방금융그룹의 경우 지역이란 한계에 속해 쉽사리 이익확대가 어려운 것도 사실”이라며 “단기간에 자본력 개선이 어렵기 때문에 보수적 경영을 통한 내실 다지기에 집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