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한국은행

- “코로나19 영향, 통화정책만으론 역부족”

- “정부정책과 조화가 필요한 시점”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의 기준금리 0.5%포인트 인하와 관련해 4일 열린 긴급간부회의에서 “통화정책 운영과정에서 정책 여건의 변화를 적절히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내수시장 침체가 불가피하단 지적과 미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빅 컷’ 상황에 대한 한은의 추가인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날 이 총재는 “통화정책만으로 코로나19의 파급영향을 해소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만큼 이 과정에서 정부정책과의 조화를 고려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정부가 11조7,000억 원 규모의 ‘코로나 추경’을 확정한 상황에서 미 연준과 같은 대폭적인 금리인하는 없지만 신중한 판단을 이어가겠단 의중이다.

이 총재는 또 “연준의 금리인하로 미국의 정책금리(연 1.0~1.25%)가 국내 기준금리(연1.25%)와 비슷한 수준으로 낮아졌다”며 “지난주 후반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면서 글로벌 경기상황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생산활동 위축에는 “ 금리 인하보다는 선별적인 미시적 정책수단을 우선 활용해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등 취약부문을 직접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의 전개 양상과 국제금융시장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아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수시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을 통해 시장안정화 노력을 적극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