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양진영 식약처 차장이 마스크 수급 관련 브리핑을 하고있다. ⓒKBS뉴스캡쳐
▲2일 양진영 식약처 차장이 마스크 수급 관련 브리핑을 하고있다. ⓒKBS뉴스캡쳐

- 새벽에 줄서야 겨우 구입 가능···줄서는 과정서 감염 우려도
- 식약처, 마스크 편의점 판매 검토

[SR(에스알)타임스 신유림 기자] 정부가 마스크 공급에 모든 역량을 동원한다는 발표에도 시민들의 불만은 높아가고 있다.

최근 정부가 마스크 수출을 금지한 데 이어 수백만 장의 마스크를 우체국·약국·농협 하나로마트 등에 공급하고 있지만 턱없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부는 국내 마스크 물량 1,000만 장 중 500만 장을 공적 물량으로 공급한다는 방침 하에 지난 달 27일 농협을 시작으로 판매에 들어갔다.

하지만 실제 공급량은 턱없이 부족해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새벽부터 줄을 선 시민들의 상당수는 빈손으로 돌아가야 했다. 또한 구매에 성공해도 최대 구매수량은 5장에 불과했다.

또 수많은 인파가 몰려 극도로 예민해진 시민들끼리 시비가 붙기도 했으며 줄을 서며 장시간 접촉을 피할 수 없는 환경으로 인해 2차 감염 우려도 제기됐다.

특히 코로나19 여파가 가장 큰 대구·경북지역은 마스크를 구하려는 시민들의 원성이 빗발쳤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참모진에게 "물량도 확보하지 않고 판매한다고 발표하면 어떡하느냐"며 질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부는 지난달 28일, 29일, 각각 501만 장, 448만 장에 이어 지난 1일과 2일에는 각각 203만7,000장, 약 588만 장을 공급했지만 마스크대란을 종식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기에 지난 1월 우리나라가 중국에 4억장의 마스크를 수출한 것으로 알려져 정부가 사과까지 했지만 지금까지의 여론은 정부에 대한 불신을 돌리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특히, 정부의 대표 유통망 역할을 자처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영홈쇼핑’이 한지를 이용한 ‘가짜 마스크’를 판매한 것 또한 이 같은 정부 불신 감정에 기름을 끼얹은 꼴이 됐다.

이와 함께 식약처의 대응 또한 도마에 올랐다.

이날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이하 전편협)는 공적 마스크 판매점 지정과 관련, 지난달 26일 식약처가 약사회와 회동 끝에 갑자기 편의점과 갖기로 한 면담을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에 반발, 이날 성명을 발표했다.

전편협은 “약국과 편의점 모두 민간 부문인데 약국 측에 공급량의 70%를 푸는 건 불공정 행위”라며 편의점의 공적 판매점 지정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식약처는 “당시 회의를 최소한 것은 편의점에 비해 약국이 공공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향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전편협 측은 식약처가 약사회의 요구를 일방적으로 수용한 게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