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구상 국제공모 진행···다음 달 6일부터 참가 등록

[SR타임스 이행종 기자] 서울시가 코엑스~잠실운동장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공간인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에 대한 ‘도시재생 구상 국제공모’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대상지는 잠실종합운동장과 인근 한강·탄천을 포함한 약 94만8000㎡다.
 
앞서 시는 잠실종합운동장을 88서울올림픽 개최지가 갖는 고유의 장소성을 지키는 동시에 국제교류복합지구 4대 핵심 기능 중 스포츠, 문화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갖춘 문화·여가공간으로 탈바꿈 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잠실종합운동장은 1986년 아시아경기대회, 1988년 올림픽대회를 연달아 개최한 곳으로 우리나라 스포츠와 세계화의 성지로서의 상징성이 큰 곳이다. 또한 이곳은 한강과 탄천으로 둘러싸여 도심 속 수변공간으로서 잠재력을 갖고 있다.
 
▲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전경. ⓒ서울시
 
하지만 준공 후 30년 이상이 지나 시설이 노후하고 유지관리 및 보수에 매년 100억원 이상의 많은 비용이 지출되고 있으며 탄천 변 대부분은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등 지역 전체의 활력이 떨어져 재정비 필요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에 시는 잠실종합운동장 일대를 국제 도시경쟁력을 견인하는 세계적 명소로 조성하기 위해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시민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서울시는 도로 지하화 등을 통해 한강, 탄천으로 접근성을 개선하고 스포츠 문화 기능을 복합적으로 담아 미래 지향적 도시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며 주경기장 리모델링, 도로 지하화 등은 서울시가 직접 개발하고 이외의 지역은 민간 투자를 통해 개발하는 방안을 현재 검토 중이다.
 
공모에는 도시·건축·조경·부동산개발 등 물리적 계획, 설계 부문, 경제·경영·관광·문화 등 사회 경제 부문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가 참가할 수 있다.
 
다음달 6일부터 참가등록이 가능하며 6월 현장조사와 설명회, 8월 작품접수, 9월 작품심사와 결과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접수된 작품은 각 관련 분야 7명의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치며 1등(1작품)에 1억5000만원 등 총 8작품에 4억5000만원이 지급된다.
 
당선자에게는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도시재생 1단계 사업인 주경기장 리모델링 설계공모 추진 시 지명초청권을 부여한다. 이렇게 제안된 계획들은 10월까지 완성될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국제교류복합지구 마스터플랜’에 반영된다.
 
이제원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잠실종합운동장은 과거 서울을 세계에 알리는 데에 큰 역할을 했던 곳이자 미래 서울의 얼굴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곳”이라며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의 장소적 의미와 가치, 잠재력을 재조명하고 미래상을 새롭게 정립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좋은 작품이 많이 나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