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판매 21.3% 감소, 해외는 0.6% 증가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현대자동차는 올 1월 국내 4만7,591대, 해외 25만6,485 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0만4,076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1.3% 감소, 해외 판매는 0.6% 증가한 수치다. 총 판매 대수 기준으로는 3.6% 떨어졌다.
현대차는 설 명절로 인한 근무 일수 감소가 국내 판매 감소에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국내 판매에서 세단은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2,467대 포함)가 9,350대 팔리며 실적을 이끌었다. 쏘나타(하이브리드 모델 1,012대 포함) 6,423대, 아반떼 2,638대 등 총 1만 8,691대가 팔렸다.
RV는 팰리세이드 5,173대, 싼타페 3,204대, 코나 1,835 등 총 1만3,769대가 팔렸다.
특히, 지난해 동월과 비교해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은 4배(270대 → 1,012대)에 가까운 판매고를 올렸고,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과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도 각각 40.9%와 0.7% 성장하는 등 전체 하이브리드카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43.5% 증가한 4,069대가 팔렸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총 1만128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2,003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1,186대 ▲G90 830대 ▲G70 637대 판매되는 등 총 3,000대가 팔렸다.
해외시장 판매의 경우 북미와 중남미 시장, 아시아·중동 시장 등의 판매 호조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자동차 산업 위축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각 시장별로 상황과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신차를 적재적소에 투입해 꾸준한 판매 증가를 이어갈 것이다”며 “권역별 책임 경영 체제를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사업 운영과 미래 사업을 위한 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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