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내 과속 운전하던 승용차가 선행 승용차의 후미를 추돌한 사고 사례사진 ⓒ도로교통공단
▲터널 내 과속 운전하던 승용차가 선행 승용차의 후미를 추돌한 사고 사례사진 ⓒ도로교통공단

- 도로교통공단, 최근 3년간 빙판길 교통사고 분석

- 전체 교통사고는 감소↓ 빙판길 교통사고는 오히려 증가↑

- 오전 시간대(6시~10시)에 사고 집중

- 사고 예방 위해 앞차와 안전거리 확보 및 감속 운전 당부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평년보다 온화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추위가 주춤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2월 날씨 또한 예년에 비해 덜 춥겠다는고 예보하고 있지만 빙판길 운전에 방심은 금물이다. 반짝 추위와 큰 일교차에 도로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윤종기)은 도로 결빙으로 발생한 경남 합천 국도 33호선 40중 추돌사고(1월 6일 발생)와 같이 겨울철 운전자들을 불안하게 하는 요소인 노면 결빙 사고 현황을 분석했다.

공단측이 최근 3년간 (2016년~2018년)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연간 전체 교통사고 발생 수는 감소하였으나(연평균 0.9% 감소), 11월~3월 중 노면 상태가 서리·결빙인 교통사고는 오히려 연평균 9.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 전체 교통사고는 교통량이 많은 16시~20시(25%)에 집중해 나타났으나, 노면 결빙사고의 경우 일조량 및 기온이 낮은 06시~10시(38%)에 높게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공단

또 도로별 노면 결빙 교통사고 수는 특별광역시도 및 시도에서 높게 나타난 반면, 노면 결빙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는 국도에서 더 많이 발생했다. 따라서 오전 시간대 국도 운행이 잦은 운전자에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노면이 결빙된 곡선 및 내리막 구간에선 평소와 같은 주행 방법 일지라도 결빙으로 인한 노면마찰력 감소로, 차량 제동ㆍ조향이 쉽지 않다. 따라서 전도 및 이탈 사고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 특히, 결빙구간 교통사고 사례를 분석한 결과 과속 시 치명적인 사고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아 감속 운행을 해야 한다.

도로교통공단 윤종기 이사장은 “운전자는 겨울철 새벽 특히 교량 위, 터널입출구, 산악지역 등 노면 결빙이 발생하기 쉬운 구간에서는 감속 운전과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