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판매 2.2%, 해외 판매 1.3% 각각 줄어들어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기아차는 지난해 국내 52만205대, 해외 225만488대 등 전년 대비 1.5% 감소한 277만693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국내 판매는 2.2% 감소, 해외 판매는 1.3% 감소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7만605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K3(포르테)가 29만1,592대, 리오(프라이드)가 28만5,260대로 뒤를 이었다.
국내 판매 중 K 시리즈는 K3(4만4,387대), K5(3만9,668대), K7(5만5,839대), K9(1만878대) 등 총 15만772대가 팔리며 판매량이 전년 대비 3.4% 증가했다.
RV 모델은 카니발이 6만3,706대 팔리며 기아차 연간 누적 판매 1위를 기록했으며 쏘렌토 5만2,325대, 셀토스 3만2,001대 등 총 22만5,627대가 판매됐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5만9,017대 팔리는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6만1,967대가 판매됐다.
2019년 해외판매는 전년 대비 1.3% 감소한 225만488대를 기록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판매실적이 감소세로 전환되긴 했지만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 강화, 공격적 신차 출시, 신흥 시장 본격 공략 등으로 중국을 제외한 북미, 유럽, 인도, 중동, 호주 등 주요 시장 및 신흥 시장에서는 판매량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44만2,334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고 리오(프라이드)가 28만5,260대, K3(포르테)가 24만7,205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차는 ▲권역별 판매 손익 최적화 ▲시장별 판매 전략 정교화 ▲주력 신차의 성공적 론칭 등 내실 있는 판매전략으로 수익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기아차는 올해 국내 52만대, 해외 244만대 등 총 296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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