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석주 롯데건설 사장 ⓒ롯데건설
▲하석주 롯데건설 사장 ⓒ롯데건설

- "시장의 틀 바꾸는 게임 체인저 역할 해야"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하석주 롯데건설 사장이 "2020년은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회사의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하는 한해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2일 하석주 롯데건설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단순히 트렌드를 따라 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시장의 틀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되어야 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하 사장은 "남들보다 한발 앞서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Game Changer가 돼 우리의 사업구조와 사업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시대의 변화 속에서 성장의 기회를 잡고 위기를 넘어 지속적으로 영속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년 경영방침으로 ▲수익성 제고 ▲기본과 원칙의 경영체질 강화 ▲글로벌 및 미래시장 개척 강화 ▲SMART한 조직문화 정착 네 가지를 들었다.

하 사장은 "임대사업과 개발사업의 특화 시장을 선점하고, 화공플랜트 대규모 Projet 수행 역량을 고도화하며, 단순시공 형태를 벗어나 Value Chain의 전후방 확장을 통해 수익성 개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2년 전부터 본격 진출한 동남아 전략국가 시장의 수주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철저한 사업성 분석과 신뢰성 있는 현지 파트너사를 지속 발굴하여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 사장은 다가올 디지털 시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IoT, 3D, Smart-Home System 등 Smart한 건설 환경을 확대하고, 이미 구축한 차세대 ERP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한편, 2020년 예정된 대규모 화공 Plant Project에 최신 IT 시스템을 조기에 정착 운영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하 사장은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고 지속적으로 혁신을 하더라도, 사회로부터 인정과 공감을 얻지 못하면 영속할 수 없다"며 "우리가 하는 활동 하나하나가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을 만들어 간다는 것을 명심하고 경영의 투명성을 한층 더 높여 투자자와 사회의 믿음에 부응하고 배려가 필요한 곳에는 먼저 다가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