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기지 내 주요 역사적 시설물 ⓒ국토교통부
▲용산기지 내 주요 역사적 시설물 ⓒ국토교통부

- 제1회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개최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용산공원 조성 사업과 관련해 진행되고 있는 공원 부지가 60만㎡ 더 커진다. 미군이 사용하던 외인아파트도 체험공간으로 개방된다.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및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민간공동위원장) 주재로 열린 제1회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용산공원 조성에 관한 현황과 향후 추진과제 등을 논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우선 위원회는 용산공원 경계 확장을 위해 공원 북단의 구 방위사업청 부지와 군인아파트 부지를 공원 경계 내로 편입하기로 했다. 

또한 용산기지 인근의 중앙박물관,전쟁기념관, 용산가족공원도 용산공원 구역 안에 포함된다. 이를 통해 단절된 남산-한강 녹지축을 연결하고, 용산공원 남측과 북측의 접근성을 제고한다는 목표다.

국민 참여형 용산공원 실행계획도 단계적으로 수립해 나가기로 했다.

1단계(2020년 1월~6월)로 조경·환경·건축·역사 등 분야별 전문가 토론회를 통해 실행계획안을 보완하고, 2단계(2020년 7월~12월)로 대국민 토론회 등을 통해 국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마지막 3단계(2021년 6월)로 국민 참여단을 구성해 실행계획을 확정하기로 했다.

공원 조성에 대한 국민체감 제고을 위한 방안도 마련된다.

미군으로부터 이미 돌려받았지만 그간 미군이 임차해 사용했던 외인아파트를 유지보수를 거쳐 2020년 하반기에 5단지부터 체험 공간으로 개방한다.

또한 기지 내부를 체험할 수 있도록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버스투어를 확대해 미래세대, 소외지역 주민 등을 초청하는 테마형 그룹투어를 추진한다.

지금까지는 미군 측의 보안상 이유로 시설물의 외관 육안조사만 허용되었으나, 미군의 평택 이전으로 빈 건물이 늘어나면서 기지내 주요 시설물에 대해 내부 정밀조사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에따라 1단계로 내년 상반기에 시설물 전체에 대한 기본조사를 실시하고, 2단계로 내년 7~9월까지 보존가치가 높은 시설물에 대해 정밀안전진단 및 3D 촬영을 병행한다.

마지막 3단계로 내년 10~12월까지 조사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존치가 필요한 주요 시설물을 대상으로 향후 관리방안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위원회는 이같은 용산공원 조성을 통해 ▲민족의 자긍심 회복 ▲남산-한강 녹지축 회복 ▲연 6톤 미세먼지 흡수 효과  ▲최초의 국가공원 설립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는 정부위원과 민간위원으로 구성돼 용산공원 조성 추진방향 등 주요 사안에 대해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1기 위원회는 2021년 12월까지 2년간 활동하게 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