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3구역재정비구역  내 일부 주거 지역 모습. ⓒSR타임스
▲한남3구역재정비구역  내 일부 주거 지역 모습. ⓒSR타임스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한남동이 시끄럽다. 역대 최대 규모의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한남3구역 재개발은 지하 6층~지상 22층, 197개 동 5,816가구와 근린생활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건축면적 104만8,998㎡, 공사비 약 2조 원, 총사업비 7조 원에 이르는 매머드급 프로젝트다.

이를 두고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등 1군 건설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이들 건설사는 일반분양가 최저 보장, 이주비 지원, 임대주택 제로 등 각종 혜택과 더불어 저마다 특화 설계안을 내놨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자 정부가 나서서 제동을 걸었다. 현행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132조에는 추진위원, 조합 임원 선임, 시공사 선정에 따른 계약 체결과 관련해 금품, 향응이나 그밖의 재산상 이익을 제공받거나(또는 하거나) 제공의사를 표시·약속·승낙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는데 건설사들이 내놓은 혜택이 이 조항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한달여간 조사를 거쳐 정부는 기존 입찰을 무효로 하고 재입찰할 것을 '권고'아닌 '권고'로 마무리지었다.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들이 검찰에 고발까지 된 상황에서 조합과 건설 3사의 셈법이 복잡하다. 그대로 입찰을 강행하자니 정부가 조합까지 처벌할 수 있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세우고 있고 입찰에 참여한 건설 3사를 빼고 재입찰로 진행하자니 조합원들이 원하지 않는 등 진퇴양난인 상황이다.

한남3구역의 향방을 조망하는 예측이 마구잡이로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정작 이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이 전쟁과는 무관해 보인다. 

한강변에 자리잡은 이곳은 서울에서 얼마 남지 않은 '달동네'다. 시멘트로 덕지덕지 바른듯한 길이 높은 경사를 이루며 솟아있고 주위로 낡은 집들이 빼곡히 들어서 있다. 거주민들은 대부분 60~70대로 서울 각지에서 떠밀려 온 사람들이다. 방값이 저렴한 꼭대기 쪽에는 중국인도 많이 거주한다.

원래부터 살고 있던 사람들은 진작에 집을 팔고 떠났거나 다른 곳에 살며 집세만 받고 있는 실정으로 지금은 주거 소외 계층만 낡은 집을 지키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다.

부지 개발을 앞두고 재개발 사업자와 원주민간 대립이 일어나는 경우는 흔하지만 언제나 승리하는 쪽은 자본과 권력을 가진 이다. 조합이 어떤 결정을 내리든 언젠가 재개발 공사가 시작될 것이고 그러면 지금 살고 있는 사람들은 떠나야한다. 

아마도 지금보다 더 낮은 곳으로 흘러내려가야만 할 것이다. 화려한 도시개발의 이면에 담긴 세입자의 초라한 모습도 조망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