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수출입은행

- EDCF의 솔로몬 최초 PPP 지원 사례···솔로몬 제도 전력난 해소 기대
- 세계은행, 녹색기후기금 등 6개 국제금융기관이 협조융자 지원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수출입은행은 ‘솔로몬 티나강 수력발전사업’에 3160만달러 EDCF를 지원하는 차관공여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EDCF는 장기 저리 차관자금을 제공해 개발도상국 산업발전과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 경제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1987년 우리 정부가 설립한 대 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이다.

솔로몬 티나강 수력발전사업은 총 사업비 2억4,188만 달러를 투입해 솔로몬 제도 수도인 호니아라 동남쪽 20km 인근에 15MW 규모 수력발전소를 건설, 운영, 관리하는 프로젝트다.

수력발전소가 들어서면 전기요금이 현재보다 50%이하 수준으로 낮아지는 등 친환경·경제적 에너지 공급체계가 구축돼 솔로몬 제도의 경제개발과 전력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 기업이 지분투자, 시공, 운영관리 등 사업전반에 참여하여 시공수익과 함께 안정적인 운영수익, 배당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개발형 고부가가치사업이다. 한국수자원공사와 현대엔지니어링이 이번 사업을 위해 설립한 민자사업법인(Project Company)인 THL(Tina Hydropower Limited)이 지난 9월 현대엔지니어링과 EPC(설계·조달·시공)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남태평양 취약국인 솔로몬 제도에 EDCF를 지원하는 첫 사례인 동시에 EDCF가 처음으로 PPP사업에 협조융자 방식으로 대출금(Debt Financing)을 지원하는 사례다”며 “이번 사업이 우리 기업의 수력발전 등 신재생 에너지 사업 진출을 위한 교두보가 되고, PPP 방식의 인프라 개발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