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은 그룹 내 6개 관계사의 공동 참여를 바탕으로 ICT 전문 관계사 하나금융티아이가 독자 기술로 자체 개발한 ‘오픈 API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그룹 내 6개 관계사의 공동 참여를 바탕으로 ICT 전문 관계사 하나금융티아이가 독자 기술로 자체 개발한 ‘오픈 API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은행, 금투, 카드, 캐피탈, 생명, 저축은행 등 6개 관계사 참여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그룹 내 6개 관계사의 공동 참여를 바탕으로 ICT 전문 관계사 하나금융티아이가 독자 기술로 자체 개발한 ‘오픈 API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이미 지난해 2월 관계사인 KEB하나은행이 독자적으로 Open API 서비스를 개시해 지금까지 300여 API로 다양한 외부 플랫폼 사업자들과 활발하게 디지털 제휴를 전개해 왔다.

이번 통합 Open API 플랫폼에는 그룹 내 KEB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하나캐피탈, 하나생명, 하나저축은행 등 6개 관계사와 그룹 공동 사업으로 추진중인 하나 멤버스가 모두 참여했다.

하나금융그룹은 ‘Open API 플랫폼’ 출시를 기점으로 4가지 방향성을 통해 하나금융 전체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오픈 플랫폼 기반으로 그룹 관계사간의 협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외부 플랫폼 사업자와의 효과적인 제휴를 통해 손님과 금융 서비스의 접점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외부의 다양한 생활 콘텐츠를 기존의 금융플랫폼에 입점시켜, 기능 위주의 금융서비스를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 것도 추진할 계획이다.

현존하는 금융 콘텐츠들은 대부분 손님들이 잔고 조회, 이체 등 특정 목적만 수행한 후 바로 플랫폼을 빠져 나오게 되는 목적지향형으로 서비스 간의 두드러진 차별성이 없다.

향후 헬스케어, 여행, 자동차 등과 같은 다양한 생활 밀접형 콘텐츠를 확보해 이들을 금융플랫폼 내로 수용할 수 있게 되면 경쟁력 있는 생활금융플랫폼으로의 진화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대내외 데이터 유통 채널로 오픈 플랫폼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대부분의 공공 데이터는 API로 유통 되고 있으며, 해당 데이터가 중요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에 따라 부가가치가 달라진다.

API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인증된 제휴처가 데이터를 요청하면 해당 데이터를 보내주는 것인데, 하나금융그룹은 오픈 플랫폼이 향후 데이터 사업을 견인하는 중요한 인프라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준성 하나금융그룹 디지털 총괄 부사장은 “개방성을 전제로 한 혁신이 생존명제가 된 디지털시대에 하나금융그룹의 Open API 플랫폼은 금융사의 폐쇄적 서비스정책이 개방형 플랫폼으로 변화하는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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